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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켄 전기자전거 배터리 10.5A로 용량 업그레이드

오투바리 2023. 3. 17. 1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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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봄..

겨우내 참았던 라이딩을 시작할 때인가봐요

전기 자전거를 점검리스트 중에서

제일중요한 체크포인트는 뭐니뭐니 해도 배터리지요

지난해 창고에 넣어두기 전

충전을 충분히 해서 보관한 배터리는

이상없이 동작할 것이구요

반면에 라이딩 후 귀차니즘으로인해 잔량이 제로 가까이 떨어진 배터리를

그냥 창고에 쳐박아두셨다면

배터리가 동작하지 않을 가능성도 높아요.

배터리가 완전 방전이 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리튬이온 자전거 배터리를 테스트 하시는 법

1.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잔량을 확인한다.

- 잔량이 남아 있으면 그대로 쓰시거나 충전해서 쓰시면 됩니다

2. 잔량 게이지가 없는 경우 배터리를 자전거에 장착 후 전원이 들어 오는지 확인합니다.

- 전원이 들어 오면 모터 구동도 시켜보구요... 모터구동 잘되면 문제없는것이고요.

3. 배터리가 전혀 반응이 없을 경우엔 충전기로 충전을 시켜보셔야 합니다

- 충전기 전압 꼭 확인하시구요

- 36V배터리의 충전기는 충전전압이 42V, 48V배터리의 충전기는 54.6V입니다)

- 충전이 될때는 빨간 등이 켜지고 완료 되면 파란등이 들어옵니다

- 충전시간이 오래 걸리면 살아날 확률이 높구요 꽂자마자 바로 파란등으로 바뀌면 문제가 있어요

- 충전을 시켰는데도 40V이하(36V) 또는 50V이하(48V)면 배터리수명이 다한것이고요

4. 충전기에도 반응이 없을 경우에는 리필 또는 교체 해주셔야합니다. ㅋㅋ

다음은

생활용 전기자전거

발켄 전기자전거배터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접이식이구요

작고 가벼운게 특징입니다.

가격도 꽤 경쟁력있구요...ㅋ.

배터리는 탈, 부착식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셨는데요

약 2~3년 쓰셨다고 합니다

어느 배터리나 수명은 있죠 ?

2년이면 오래쓴 것은 아니지만 그래 짧게 쓴것도 아닙니다

보통 수명이 짧은 것은 6개월

오래 쓰시는 것은 10년 넘게도 씁니다

사용습관에 따라 다르고

셀의 성능에 따라 다릅니다

배터리를 구매하실 때 생산일자를 반드시 확인하셔야하고

특히 자전거를 오래 안타게 되면 꼭 충전해서 보관하셔야합니다

10년 넘게 쓴 자전거 배터리의 셀을 보면

국산 또는 일본산 셀이 들어 있습니다

배터리 팩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팩이 꽤 이쁘게 디자인 되었네요

36V 7.5A로 표기 되었구요..

요즘 36V 전기자전거가 대세죠?

이외에도 14.8V, 24V, 48V, 60V등이 있기도 하지만 거의 36V입니다

전압이 낮으면 배터리 값이 적게 들지만 힘이 약하고

전압이 높으면 힘은 세지만 배터리 값이 만만치 않죠 ?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나름 수축필름으로 방수 처리를 하였네요

리튬이온 셀 30개가 들어있습니다

셀은 SW18650-26HPA 중국셀이 들어있구요

3.81V ~ 4.15V로 전압 편차가 제법 큽니다, 언바란스상태가 심한 경우고요

상태는 많이 안좋아 보입니다

셀은 고방전셀로 나와있네요

5C에 2600mAh 용량이면 개당 약 13,000mAh

3개 병렬이므로 팩당 최대 방전 가능용량은 39Ah

스펙대로라면 전기자전거에 정말 훌륭한 선택이라 할수있지요

실제 성능이 스펙과 일치한다면요...ㅋ.

그러나 10S3P로 2~3년 탓 다면 나름 저 품질의 셀은 아닌것 같습니다

최신 삼성셀로 교체합니다

INR18650-35E​ 이고요

7.8A 용량에서 10.5A로 용량이 약 35% 늘어납니다^^

그만큼 주행거리도 늘어나겠죠?

INR18650-35E 최대방전가능용량은 셀당 최대 13,000mAh이므로

팩의 최대 방전용량은 39,000mAh로 전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실제 성능은 국산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차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국셀의 스펙은 그냥 자기들의 희망사항인 경우가 많아서이죠

저희가 다수 보관중인

일부 전기자전거의 배터리셀이 일반방전 국산셀 (ICR18650-26F, 2C51) 10S4P로 만들어 진것인데

거의 모두 10년이 훨씬 넘었지만 아직 90%이상 성능이 나와요...ㅠㅠ

스펙보다 성능이 더 뛰어난것이죠

수축튜브로 방수 처리하였습니다

보통 우천시 침수로 리필의뢰가 들어온 배터리가 많아요...

선도 깨끗하게 정리하고...

정성스럽게 조립하였습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0.5Ah(10,5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6Ah(고속충전가능)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24Ah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39Ah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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