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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AIMA) A6 전기자전거 배터리 리필, 48V 10A 셀 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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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AIMA) A6 전기자전거 배터리 리필, 48V 10A 셀 교체

오투바리 2023. 2. 16. 09: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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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마 전기자전거 A6모델입니다

배터리 충전 후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져서

수리 의뢰가 들어왔네요.

보통 2~3년 타면 주행거리가 짧아져요

많이 타시는 분은 10년까지도 타시는분도 많이계시지만

국내에는 생소한 브랜드이지만

중국에서는 꽤 알려진 브랜드입니다

비교적 소형이고 가격도 저렴해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생활형 전기 스쿠터입니다

뒤에 어린이 태우고

시장에 다녀올 수 있어요...ㅋ.

짜장면 배달용으로도 가능하구요

최대속도 22Km (Max 25Km)

48V 15A 배터리로 최대 45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그러면 하루 왕복 약 20~30Km 출퇴근용으로는 무리가 없겠죠 ?

주행거리를 늘리시려면

보조배터리를 추가 장착하거나

기존배터리를 개조하여 용량을 늘리시거나 하면 되고요.

파스 쓰로틀 둘다 가능하고요

파스는 발로 페달을 굴리면 모터가 구동되어 주행하는 일종의 하이브리드 방식이고

쓰로틀은 오로지 모터 구동에의해 주행하는 방식입니다.

16인치 휠에 모터는 350W..

이정도면 경사가 심한 동네에서도

무리없이 이동이 가능하겠죠 ?

아주 급경사에서는 폐달을 조금 굴려주면 웬만한 경사는 다 올라갑니다.

대체적으로 바퀴가 작을수록, 또 모터 용량이 클수록 등판능력이 좋습니다.

16인치 350W > 16인치 250W

26인치 350W > 26인치 250W

16인치 250W > 26인치 250W

배터리는 탈착이 가능하며 안장 뒤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손잡이가 달려있어 탈 부착이 용이하구요.

리튬전지라 그리 무겁지도 않습니다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현재 용량이 48V, 15A이지만

배터리 케이스의 크기가 넉넉해

국산 셀로 교체시 약 20A까지도 용량 업글도 가능합니다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하면

안에 케이스가 하나더 들어 있습니다. ㅋ

배터리 팩 보호 케이스 입니다.

포장에 꽤 신경쓴거 같죠 ?

무게는 약 3Kg..

리튬이온 배터리 팩입니다

보호회로 부착되어있구요

48V 입니다

각형셀 13개가 직렬 연결되어있습니다

조금 부풀어 올랐죠 ?

어느 각형셀이든 아무래도 스웰링 현상이 좀 있습니다

전압은 3.32V ~ 3.78V로 언발란스가 났습니다만

중국 셀치고는 꽤 양호한 품질의 셀입니다.

기술력은 좀 있다는거죠....

21700셀로 교체합니다

13S2P, 용량은 10A입니다

단거리 주행만 하신다기에 작은 용량을 추천드렸구요

가성비를 고려해야하니까요...ㅋ

16인치 휠에 48V 10A정도면

한번 충전으로 왕복 20~30Km 출퇴근 정도는 가능합니다

물론 거리의 경사도에따라 조금 차이는 나겠지만요.

경사가 많은곳, 또 복잡한 곳에서는 배터리소모가 늘어납니다

복잡한 곳에서는 자주 정지, 출발를 반복해야하므로

출발시 모터 구동전류가 더 많아지겠죠 ?

배터리를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우천 주행시 배터리속에 침수가되면

배터리가 녹이 슬어 금방 고장납니다.

일부 유명브랜드 자전거를 제외하고는 전혀 방수에 신경 안쓰는 배터리가 많습니다

비용이 만만치 않으므로 오래 타시려면 배터리 방수는 필수죠 ?

배터리 사이즈가 약 반으로 줄어버렸네요

조립된 모습입니다

배터리 리필을 완료하였습니다.....

전압은 그대로 48V입니다만

용량은 기존 용량 중국셀 15A서 국산셀 10A로 교체하였습니다

리필 시 꼭 용량 업그레이드가 필요한 것은 아니며

주행거리, 가성비 등을 고려하여 용량을 결정하시면됩니다

출퇴근용으로 하루 10KM 밖에 안된다면

굳이 큰돈들여 10A이상으로 업글할 필요있나요 ???

등판 능력은 같거든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공칭전압 : 47.19V

전류용량 : 10.0Ah

충전전압 : 54.6V

최대충전전류 : 3.3A 이하

충전온도 : 0 to 50°C

사용온도 : -30 to 60°C

개조 후 무게 : 2.6Kg (개조전 16Kg)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6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중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새 배터리 구입시 참고해 주세요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약 6개월 이내)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24V 배터리의 경우 21V~29.4V

36V 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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