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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야마하 수전동겸용 휠체어 JWX-1PLUS, JW X-1 배터리 리튬이온 15A 개조 본문
이번 포스팅은
환자 및 노약자분들을 위한
전동 및 수동 가능한 야마하 휠 체어 배터리에 관한 것 입니다

등뒤에 배터리가 부착 되어있어
유사시 전기 모터를 이용 쉽게 이동이 가능합니다

니켈 수소(NIMH) 배터리가 들어있네요
사양은 아래와 같고요
Available on
|
Quickie 2 Series, GP Series, Zippie X'Cape, Breezy BasiX
|
Quickie 2 Series, GP Series
|
5R, 7R, Xenon2
|
Weight
|
17 kg off chair
|
||
Hub Design
|
Xtender Locking Pin Hub
|
Auto Engage Hub
|
|
Battery Capacity
|
NiMH = 7 hours
Li Ion = 9 hours
|
||
Time to Fully Charge
|
NiMH = 2.5 - 3 hours
Li Ion = 3 - 4.5 hours
|
||
Max. Range
|
NiMH = 15 km
Li Ion = 27 km
|
||
Manual Wheels Included
|
Yes
|
Yes - Schwalbe
|
Yes
|
Available Tyre Type
|
Pneumatic
|
Marathon Plus
|
|
Max. User Weight
|
120 kg
|
무게는 17Kg
니켈수소 배터리 모델은 6.7Ah로 약 15Km주행이 가능하다고 나와있네요

전압은 24V입니다

니켈수소 배터리가 40개가 들어있습니다
그러므로 셀당 용량은 3.35Ah 되겠네요 (20S2P, 20개 직렬에 2개 병렬)

니켈수소 배터리의 셀당 전압은 1.2V이므로 20개 직렬시 24V가 됩니다
또 2개 병렬이므로 3.35 X 2는 6.7Ah가 되겠구요
니켈수소 전지는 여기에서 잘 정리해놨네요
https://www.korea-autonews.com/entry/%EB%8B%88%EC%BC%88-%EC%88%98%EC%86%8C-%EC%A0%84%EC%A7%80Ni-MH


리튬이온(INR18650-50E)으로 개조하였습니다
리튬이온은 셀당 전압이 3.6V 이므로 7개만 직렬해도 24V가 넘게 나옵니다
개당 용량이 5A나 되므로 3개 병렬시 15A가 되겠구요
가격은 더 저렴합니다

총 셀수는 21개가 들어가네요

기존 용량 6.7Ah 대비 15A로 바뀌면 총 용량이 2배 이상 커지게 됩니다.
|
개조 전
|
개조 후
|
셀의 종류
|
니켈수소(NIMH)
|
리튬이온(LI-ION)
|
공칭 전압
|
24V
|
25.9V
|
직렬 개수
|
20개
|
7개
|
병렬 개수
|
2개
|
3개
|
전류 용량
|
6.7Ah
|
15Ah
|
예상 주행 가능 거리
|
약 15Km
|
약 34Km
|

개조 후
전압의 상승으로 인해 모터 힘이 더욱 증가되고
용량 증가로인해 주행 가능 거리가 약 15Km에서 34Km로(약 2.3배) 대폭 늘어났습니다.
주행 시간이 약 7시간에서 약 16시간으로.....ㅋ.
어디를 다녀 오시더라도 방전 걱정없는 충분한 용량이죠 ?

기존 시스템과 호환이 안되는 관계로
7단계 잔량 게이지가 별도로 부착되어
잔량 확인을 원할 시 빨간색 버튼을 누르시면
배터리 잔량이 7단계로 표시됩니다.

배터리의 종류가 바뀌었으므로 충전전압도 빠뀌었으므로
상단에 충전구를 설치하였고
제공된 리튬이온 7S (29.4V) 충전기로 충전 하시면 됩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25.2V
전류용량 : 15Ah (개조전 니켈수소 6.7A)
충전전압 : 29.4V
충전전류 : 7.35A 이하
최대방전전류 : 44.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7셀 충전기 (충전전압 29.4V)를 쓰셔야합니다.
리튬인산철 충전기나
36V(충전전압 42V), 48V(충전전압 54.6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