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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Eagel) NSB-03 전기자전거배터리 셀 교체

오투바리 2022. 10. 5. 1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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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글(Eagle) 전기자전거입니다

비교적 고가인데요 디자인이 훌륭합니다.

PAS구동방식에 모터는 250W입니다.

가격에 비해 모터 용량은 크지 않네요.

알미늄 프레임에 26인치 휠을 장착하고 있습니다.

이글전기자전거배터리

 

 

배터리 용량은 374W.

충전 후 주행거리는50~70Km,

도로 상태와 사람의 몸무게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최고속도는 25Km로 표기 되었네요.

이글전기자전거배터리

배터리를 자전거 본체로부터 분리한 모습입니다.

역시 디자인부터 다르군요..

조금 고급스럽다 할까...

아뭏든 배터리 디자인 치고는 멋있네요....

Eagle 전기자전거배터리

전기자전거에서제일 비싼 부품이라서....ㅋ..

2600mAh 셀이 10S4P 구조로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배터리가 완전 방전에 셀 전부가 사진처럼 누액이 되어 있어요.

리튬특유의 냄새에 액체에 젖어있는...

이런 것은 좀 드문 현상인데..

일반 방전 셀이라 그런 것 같습니다.

셀당 5.2A 이므로 팩의 방전용량은 20.8A입니다..

일반 전기자전거에서 이 용량의 26J 배터리로 이렇게 누액까지 되는 경우는 못 보았는데

이글 자전거의 모터 스펙에 배터리가 못따라주는 것은 아닌가 싶네요.

같은 회사 3500mAh 중방전 셀로 교체합니다.

용량은 10.4A에서 14A로 약 35% 업그레이드되지만

중요한 것은 방전 용량이 20.8A에서 32A로 50% 이상,

특히 순간적으로는 최대 52A의 무지막지한 힘을 발휘하는 셀입니다.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도 67~94Km(종전 50~70Km)로 늘어났습니다.

그러나 최고 속도는 늘어나지 않습니다.

충전 후 주행거리만 늘어납니다.

다만 배터리 용량 증가로 전압이 천천히 떨어지므로

종전보다 좀 더 파워풀한 주행을 할수있게 됩니다.

셀의 정확한 정보는

https://www.orbtronic.com/content/samsung-35e-datasheet-inr18650-35e.pdf

보호회로는 살아있네요

사이즈 때문에 교환도 여의치는 않지만....음...

구조가 너무 타이트하게 설계되어 충격과 방수를 위한 추가적인 보완은 힘들고...

수축튜브로 포장 하였습니다.....ㅠㅠ.

배터리 케이스에는 방수 링이 장착되어 있으나

배터리에 수분의 침투 방지를 위한 최소한의 보호조치는 하였습니다.

마지막 조립전 모습입니다..

충방전 테스트 통과하고..

잔량게이지 잘 들어옵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4Ah(14000mAh, 종전은 10.4A, 104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8A(종전 5.2A)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32A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52A

주행거리 : 67~94Km(종전 50 ~ 70Km)

무게 : 약 3Kg

충전시간은 (충전기 용량에 따라 다릅니다)

2A : 약 9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중전기는 36V(충전전압 : 42V) 배터리 충전기를 필히 사용하셔야하며

48V(충전전압 : 54.6V) 배터리 충전기를 절대 사용하시면 안됩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 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 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서 보관해도 돼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 둬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 횟수가 많아져 전기 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 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리튬배터리의 경우, 잔량 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요즘 인터넷에서 만원도 안해요)로 체크,

24V배터리의 경우 21V ~ 29.4V

36V배터리의 경우 30V ~ 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병풍도 앞을 지나며 찍은 사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