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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 F12 (CMS BIKE) 전동 자전거 배터리 리필 , 충전용량 10.5A 업그레이드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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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 F12 (CMS BIKE) 전동 자전거 배터리 리필 , 충전용량 10.5A 업그레이드

오투바리 2022. 10. 4. 14: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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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S F12 전동자전거입니다

요즘 많이 눈에 띠네요

많이 판매가 된 모양입니다.

휠은 12인치이고

접이식,

최고속도는 25km/h에

모터는 36V에 250W,

배터리는 36V, 8.7A가 장착되어 있다고 하네요

충전 후 주행거리가 35~40Km 가능하다고 하니

A당 약4.6Km 나오는군요

CMS BIKE 배터리 교체

 

 

자전거를 접으면 트렁크안에 쏙 들어가며 배터리는 분리 가능합니다.

CMS BIKE 배터리

 

군용반합 처럼 아담하게 생겼습니다

18650 리튬이온 30셀이 들어있구요.....

10S3P로 구성되어있습니다.

ICR18650-20P5C..

검색해보니

용량은 2,000mAh, 5C 방전이라고 나와있는데

5C방전이 맞다면 아주 훌륭한 셀인데요...

검색해봐도 메이커를 찾기 힘들군요...

그렇다면

이 배터리의 용량은 8.7A가 아니라 6A가 되겠구요

전압은 살아있고

보호회로도 동작하는데 셀간 전압이 조금 틀어져 있네요

따뜻한 날씨일때는 어느 정도 주행이 가능했다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니

도저히 주행거리가 안나오는 상황이 된거죠

추운 겨울에는 아무래도 20~30% 출력이 저하됩니다.

국산셀(1NR 18650-35E)로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6A 에서 10.5A로

약 75%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어마어마한 용량 업그레이드입니다

업그레이드 내용 비교분석

업그레이드 전
업그레이드 후
배터리 전 압
36V
36V
충전 전압
42V
42V
충전 용량
6A
10.5A
최대 방전용량
30A
39A

배터리 전압과 충전 전압은 변동이 없고요

전류용량이 6Ah 에서 10.5Ah로 대폭 증가 하였지만

방전 용량도 약 30% 늘어났죠 ?

방전 용량은 평지에서만 주행시 그다지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으나

언덕과 경사로를 많이 주행시

배터리 수명에 엄^청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보호회로는 그대로 이식했구요

 

업그레이드된 배터리를 사용하실 분이

자전거를 타보시고

엄청 향상된 성능에 얼마나 놀라실까 생각하니

너무 흐믓하네요...ㅋ

리필 후 배터리 특성입니다(리필후 변경된 부분).

공칭 전압 : 36V

충전 전압 : 42V

배터리 종류 : 리튬이온

전류 용량 : 10.5A (+.4.5A, 종전 6A)

충전 전류 : 권장 3A, 최대 6A (충전기에 전류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 24A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 39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기온이 영하일때는 일시적으로 배터리 용량 약 20~30%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겨울철 배터리를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되도록이면 실내에 보관하고

뽁뽁이 같은것으로 둘러싸서 주행하시면 많이 도움이 됩니다.

충전기는 리튬이온 36V (충전전압 42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6시간

5A 충전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약 6개월 이내)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