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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전거 배터리 13S -> 14S, 50.4V 전압 승압

오투바리 2022. 10. 1. 1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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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V 전기 자전거입니다

모터는 330W

휠 싸이즈는 16인치

무게는 37.9Kg 입니다.

 

그런데 납 배터리라 무게가 장난이 아니죠..ㅋ.ㅋ.

납덩어리가 가득차 있으니까요....

개당 4kg이니

네개면 16Kg....ㅋ

매일 충전한다고 들고 다니시다

잘못하면 허리 다칠 수도 있어요^^

리튬이온으로 교체하려합니다

무게는 약 1/5 정도 까지도 줄 수 있으니

정신적 및 신체적 건강에 매우 좋겠지요

배터리를 두개를 구했습니다...ㅋ.

하나는 리튬이온 13S로 조립하여 전압이 46.8V,

또 다른 하나는 리튬이온 14S로 전압이 50.4V 입니다.

용량은 약 12A, 560W 정도 되겠구요

 

배터리 전문가가 아니라면

어디서 주워들은 지식 몇개가지고는

배터리 전압은 함부로 바꾸는 것이 아닙니다

자전거 고장을 불러 올수 있으니까요..

13S, 46.8V 배터리의 경우 충전 후 최대 54.6V

주행하며 전압이 떨어지기 시작

최저 40V이하로 까지 떨어지는데요

45V이하로 떨어지면 힘이 너무 떨어져

왕짜증이죠.....

덜덜덜...

만충하여 주행해봅니다

자전거 전용도로에서 7.6Km 구간을 달렸왔습니다

전압은 3.4V 떨어졌구요

소비전류는 194W로 비교적 많은 전류가 소모되었습니다

굳이 암페어로 따지자면 약 4Ah 조금 넘는 용량이 되겠고요

KM 당 약 25.5W소비한 거지요

엄청 전기소모량이 맣은 전기자전거입니다

배터리 용량이 약 560W서 7.6Km 주행으로

366W의 용량이 남았으므로

추가 주행 가능거리는 366/25.5= 14.3

약 14.3Km 추가 주행이 가능하겠네요

충전 후 총 주행 가능거리는 약 22Km..

참 쉽죠잉 ~

2째날......

다시 14S, 50.4V 로 승압한 배터리를 만충하여

58.8V로 충전하여

동일한 코스를 달려봅니다

게기상 58.4V로 표기되었구요

일반 자동차를 터보로 개조한 자전거같습니다

소비전류가 207W로 늘었네요

저번 주행 13S, 46.8V 에서 194W 소비하였으니

약 6% 소비 전류는 늘었지만

힘은 정말 좋네요

다음번에는 등판 능력을 체크해보고 블로그 올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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