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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Yamaha) 파스 시티 전기 자전거 배터리 수리, 보조 배터리 추가

오투바리 2025. 4. 15. 17: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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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파스 전기자전거입니다

오래된 구형이라 스펙을 찾기가 힘든데요

휠 사이즈 20인치에 자전거 무게는 약 20Kg

자전거 높이가 약 900mm 내외로 보입니다

야마하 자전거의 일반적인 구동전압은 24V

출력은 240W입니다

최대속도 약 23Km/h,

1회 충전 후 최대 주행거리 42Km

면허증 없이 주행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며

자전거도로 주행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가 죽어서 보내오셔서 점검 후 리필해 드렸습니다

안장 밑 후륜 사이에 배터리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모델명은 X60이고요

생산연도는 약 2012년 정도로 예상됩니다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비닐로 깜끔하게 방수 처리되었고요

28셀을 사용하여 7S4P로 구성되었어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21.19V로 거의 방전되었네요

사용된 셀은 일본 산요사의 'R112' 셀이구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의 전압은 2.966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의 전압은 3.064V

전압 분포는

3.041, 3.049, 3.036, 3.304, 2.966, 3.064, 3.002V입니다

방전된 상태에서 이 정도 전압 차는 아주 양호한 수치구여

충전하면 거의 같아집니다

(실제로 충전 후 0.012V차로 거의 같아졌음)

중국산하고는 틀려요 명색이 일본 제라.... ㅋ..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GB (사진은 50E) 셀입니다

최근에 삼성서 생산된 새 셀입니다

21셀을 이용하여 7S3P로 구성하였고요

25.6V에 15Ah 용량이 되겠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3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3.65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깔끔하게 방수 처리하였고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을 완료한 모습이구요​

8단 잔량 게이지를 달아드렸구요

주행 가능 거리는

주행도 150Km를 넘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먼저 리필 해 가신 분이 150Km가 넘었는데 40%가 넘게 남았다고 하시더군요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 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에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 장착도 가능하겠습니다

A. 안장 뒤 프로그형 케이스를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300Km를

B. 프레임 위 소형 가방을 설치 15Ah를 추가하여 약 150Km를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40Ah를 추가하여 약 2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탈로그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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