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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톤 전기자전거 배터리 3696B (36V, 10.5A) 수리및 회로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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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톤 전기자전거 배터리 3696B (36V, 10.5A) 수리및 회로교체

오투바리 2022. 10. 3.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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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알톤자전거가 눈에 띄게 많이 들어오네요

36V, 9.6A 345W 배터리입니다.

충전 후 증상은 평지에서는 어느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가

언덕에 오를 때에는 울컥 ..울컥..

섯다, 갔다를 반복하는 현상입니다.

약 2년 타셧다네요.

손님분께서는 모터를 의심하셨지만

배터리의 셀이 수명을 다한것으로 보입니다.

55mm X 65mm X 380mm 아주 작은사이즈입니다.

삼성셀 3200mAh 30셀이 들어있지요.

10개 직렬 3개 병렬입니다.

 

문제는 알톤 자전거의 배터리는 리필과 동시에

보호회로를 교체해야 합니다.

몇몇 회사의 노트북 배터리도 그렇듯이

셀을 교환하면 으례히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보통 일본 제품과 삼성 제품이 그렇습니다

안전을 위해 개조 및 리필해 쓰는것에 대한 거부 표시?....

삼성셀 3500mAh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10S3P, 10직렬, 3병렬로 오리지날과 같지만

용량은 10.5A로 늘어나게 됩니다.

리필시 전압은 같아야 하지만 용량이 늘어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늘어나는만큼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가 늘어나는 것 입니다.

물론 충전 시간도 조금 늘어 나겠지요.

충전기를 기존 것 그대로 쓰신다면요.

보호회로를 부착하였습니다.

보호회로는 충전과 방전시 리튬배터리를 보호하게되므로

꼭 필요한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그러나 아무 보호회로를 부착하면 되는것이 아니므로

필히 전압과 필요.전류량 등 조건에 맞는 보호회로를 부착해야 합니다.

잘못된 보호회로를 부착시,

과충전으로 인해 안전위협, 또는 과 방전으로 인해 셀의 기능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로는 언덕이나 큰 경사로를 주행시

전원끊김, 주행차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충분한 보호회로를 부착해야합니다.

 

보호회로 이외 부분은 그대로 이식합니다.

전원부, 헤드, 셀의 고정을 위한 브라켓등 모두 그대로 재활용해서 씁니다

리필 후 배터리 특성.

공칭 전압 : 36V

충전 전압 : 42V(최대 충전 전압은 42V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전류 용량 : 10.5A (+2.7A, 종전 7.8A)

최대 충전 전류 : 6A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셀) : 24A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셀) : 39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42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7시간

5A 충전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