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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알톤 전기자전거 배터리 3696B (36V, 10.5A) 수리및 회로교체 본문
요즘 알톤자전거가 눈에 띄게 많이 들어오네요
36V, 9.6A 345W 배터리입니다.
충전 후 증상은 평지에서는 어느 정도 주행이 가능하다가
언덕에 오를 때에는 울컥 ..울컥..
섯다, 갔다를 반복하는 현상입니다.
약 2년 타셧다네요.
손님분께서는 모터를 의심하셨지만
배터리의 셀이 수명을 다한것으로 보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Q1Aqg/btrNDUxNuhu/2BTxwGM42mw9p1YRZXlbf0/img.jpg)
55mm X 65mm X 380mm 아주 작은사이즈입니다.
삼성셀 3200mAh 30셀이 들어있지요.
10개 직렬 3개 병렬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3zVyA/btrNxdL8y8y/2cUftCkZyrNiKnIaWj1MkK/img.jpg)
문제는 알톤 자전거의 배터리는 리필과 동시에
보호회로를 교체해야 합니다.
몇몇 회사의 노트북 배터리도 그렇듯이
셀을 교환하면 으례히 동작을 하지 않습니다
보통 일본 제품과 삼성 제품이 그렇습니다
안전을 위해 개조 및 리필해 쓰는것에 대한 거부 표시?....
![](https://blog.kakaocdn.net/dn/cjRKMv/btrNEwwNCpJ/8KfBaqeYLcySgAv4zTcNN0/img.jpg)
삼성셀 3500mAh로 업그레이드 합니다.
10S3P, 10직렬, 3병렬로 오리지날과 같지만
용량은 10.5A로 늘어나게 됩니다.
리필시 전압은 같아야 하지만 용량이 늘어나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늘어나는만큼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가 늘어나는 것 입니다.
물론 충전 시간도 조금 늘어 나겠지요.
충전기를 기존 것 그대로 쓰신다면요.
![](https://blog.kakaocdn.net/dn/mRn17/btrNyDDGmqH/pOG2XiQx8Euhfn2ZKmBiv1/img.jpg)
보호회로를 부착하였습니다.
보호회로는 충전과 방전시 리튬배터리를 보호하게되므로
꼭 필요한 안전장치인 셈입니다.
그러나 아무 보호회로를 부착하면 되는것이 아니므로
필히 전압과 필요.전류량 등 조건에 맞는 보호회로를 부착해야 합니다.
잘못된 보호회로를 부착시,
과충전으로 인해 안전위협, 또는 과 방전으로 인해 셀의 기능 손실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때로는 언덕이나 큰 경사로를 주행시
전원끊김, 주행차단 현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충분한 보호회로를 부착해야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tE65b/btrNyCY7IMJ/pbyMcxu2pLKXjy0ZcD1Ui1/img.jpg)
보호회로 이외 부분은 그대로 이식합니다.
전원부, 헤드, 셀의 고정을 위한 브라켓등 모두 그대로 재활용해서 씁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fdtl/btrNHUqt9GP/NzL0i9RE9YkIeh4U87nwkK/img.jpg)
리필 후 배터리 특성.
공칭 전압 : 36V
충전 전압 : 42V(최대 충전 전압은 42V를 넘지 말아야 합니다)
전류 용량 : 10.5A (+2.7A, 종전 7.8A)
최대 충전 전류 : 6A
최대 방전전류 (Continous, 셀) : 24A
최대 방전전류 (Temporary, 셀) : 39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36V(충전전압 42V)용 2~6Ah를 쓰시면됩니다.
배터리 팩에 들어있는 보호회로에도 과충전 차단기능이 있지만
2중, 3중 안전을 위해 꼭 전압에 맞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합니다.
잭의 크기가 같다고 아무 충전기나 꽂아 충전하시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충전기 : 약 7시간
5A 충전기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ZsTYw/btrNAxb0e9O/9oSjTtNbMgvj8vugsJ6qh0/img.gif)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