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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팬텀 레스포 베스티아 (Phantom Lespo Bestia) 플러스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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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팬텀 레스포 베스티아 (Phantom Lespo Bestia) 플러스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오투바리 2025. 4. 7. 1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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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련, 개나리, 진달래 벚꽃이 만발한...

화사한 봄날에

삼천리 팬텀 베스티아 전기자전거 소개 드립니다

배터리 용량이 5Ah 모델이구요

16인치 작은 휠 미니벨로 형으로

안장이 낮아 키가 작은 여성분들에게도 유리하고

파스 쓰로틀 겸용입니다

최고 속도는 24Km/h로 제어됩니다

생활용이나 출퇴근 용으로 좋을 듯하고요

자전거 도로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터는 48V, 350W로

등판이 가능한 최대 각도는 약 6° (약 10%)라고 합니다

직구 자전거였다면 30°로 표기했겠죠?..ㅋㅋ.

100m 주행하는데 높이 10m 올라가는 경사구요...

한번 충전으로

10Ah의 배터리로 최대 주행 가능 거리가 약 60Km 나온다 하므로

5Ah의 배터리로는 약 30Km 정도 나올 것 같구요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하겠구먼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새 셀로 리필 해 드렸습니다

안장 밑에 카트리지식 배터리 장착되었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모댈명은 VK-16E-13S2P-24 로 마킹되어있구요

정격 전압은 46.8V로 보통 48V로 부릅니다

통상적인 배터리의 품질 보증기간은 6개월이구요

중국산 배터리는 6개월만 버텨도 훌륭한거죠?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수축필름으로 예쁘게 포장되었어요^^

방수처리가 되어있구요

18650셀 20개를 10S2P로 구성되어 있구요

원래 50셀이 들어갈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지만

20개만 조립된 저가형 배터리 모델이므로

장거리 주행이나 오랜 수명을 기대하지는 말아야죠?

쓰로틀 주행도 자제해야 하겠고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13.65V로 거의 방전되었네요

사용된 셀은 중국산 ICR18650/26V란 셀입니다

용량이 셀당 2600mAh로

한국산이 오래전 이미 3500mAh 시대를 열었지만

중국산은 아직 2600mAh 용량에서도

성능을 맞추지 못하고 있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열의 셀은 0.440V 구요

제일 전압이 높은 열의 셀은 1.821V입니다

전압 분포는

0.458, 0.617, 0.515, 0.440, 0.572, 0.553, 0.606, 1.758, 1.539, ,1.821, 1.728, 1.730, 1.686V입니다

셀들의 전압 차를 보니 뻘써 돌아오지 못할 강을 건넜네요

몇번 타시다가 오래 방치하신 것 같아요

2개 병렬의 무리한 구성이라

오르막 몇 번 오르내리면 만세 부를 수밖에 없어요

국산 셀로 구성했어도 오래 못 버틸 구성인데

하물며 중국산 셀로서는 사실 좋은 성능을 기대 할 수 없어요

평지에서

파스로만 아주 천천히 다닌다면 좀 더 오래 쓸 수 있기는 해요^^

자전거는 아주 좋은 것 같아 보이므로

제대로 오래 타고 다니시려면

넉넉한 국산 셀로 교체해서 타는 방법밖에 없구요^^

용량이 큰 중국산 배터리가 장착된 비싼 모델을 사는 것보다

용량이 작은 배터리가 장착된 모델을 싸게 사서

국산셀로 교체해 쓰는 방법이 가장 현명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중국산은 중국산이고 한계가 있어요

만충전도 안되는거 1년~1년 반, 길어야 3년 비실비실 타는 것보다

제대로 충전해 파워풀하게 오래 쓰는 것이 제일 좋아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GB (사진은 50E) 셀입니다

최근에 삼성SD에서 생산된 새 셀입니다

다른 곳에서 사용하던 폐셀들을

재활용한다고 수거해다고 조립해 쓰는 것 아니고요^^

20셀을 이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구요

36V에 10Ah 용량이 되겠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1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깔끔하게 방수 처리하였고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을 완료한 모습이구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6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주행거리가 더 많이 필요하신 경우

최대로 리필 시에는 약 2배 20Ah 이상 리필이 가능합니다

비용은 좀 더 증가하겠지만

주행 거리도 120Km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 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A. 핸들 가방을 이용하여 10Ah를 추가 약 7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프레임에 가방을 이용 약 20Ah를 추가 약 1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안장 위에 약 30Ah를 추가 약 21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탈로그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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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2-2068-53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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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전거 배터리 리필의 장점

1. 기존의 배터리보다 용량은 커지고 비용은 적게 든다.

2. 최근에 생산된 양질의 국산 셀로 만듦으로 배터리의 오랜 수명(최소 5~10년)을 기대할 수 있다.

3. 품질 보증이 되며 AS가 된다.

중국산 직구 배터리 구매 시 단점

1. 표시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른 경우가 많다 (심한 것은 1/2 이하도 있어요)

2. 배터리가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없다 (오래 보관했던 중국산 배터리는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3. 싸구려 재료를 쓰다 보니 매우 위험하며 AS라는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4. 수명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5. 배터리가 고장이 나거나 문제 생기면 판매자는 바로 잠수타고 연락이 두절되므로 황당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