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이근두운자전거배터리교체
- 바이텍전기자전거배터리
- 야마하휠체어배터리교체
- 이근두운배터리충전
- 삼천리자전거밧데리
- 안지오바이크배터리
- 스카닉전기자전거밧데리
- 이근두운배터리교체
- 바이텍자전거배터리
- 삼천리전기자전거밧데리
- 삼천리전기자전거배터리
- 야마하자전거배터리고장
- 바이텍이토템전기자전거배터리
- 스카닉배터리교환
- 안지오전기자전거배터리
- 삼천리자전거배터리
- 삼천리자전거배터리충전
- 모야2배터리교체
- 안지오전기자전거배터리교체
- 이근두운전기자전거배터리
- 이토템전기자전거배터리교체
- 스카닉전기자전거배터리
- 삼천리자전거배터리리필
- 모야2전기자전거배터리충전
- 삼천리자전거배터리교체
- 스카닉배터리교체
- 야마하수전동휠체어배터리
- 이토템전기자전거배터리
- 안지오바이크배터리교체
- 샤오미전기자전거배터리
- Today
- Total
가나배터리
알톤 니모 FD 플러스 (ALTON NIMO FD PLUS) 3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본문
알톤 니모 FD 플러스 III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에 파스, 쓰로틀 겸용입니다
모터 전압은 36V, 출력이 350W에
소형 휠이라 등판능력은 비교적 좋을 것 같습니다
무게는 20KG로 그리 무겁지 않고
접이식이라 자동차 트렁크에 휴대가 용이합니다
최고 속도 25Km/h,
자전거도로 주행 자격은 있어요
단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하겠구만요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표기되어 있지 않지만
중국산 셀에 14A 배터리 용량에 비추어
파스로 주행 시 약 100Km 전, 후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배터리가 새것일 때 처음에만요..
그러나,
1~2년 사용했지만 주행 거리가 너무 짧아지고
언덕 오르다가 꺼지기도 하므로
배터리 교체 의뢰 들어와서 점검 후 셀 교체해 드렸어요

안장 위에 배터리가 설치된 독특한 디자인으로
공간 활용이 뛰어난 설계입니다

배터리를 자전거로부터 분리한 모습입니다
이 배터리의 특징은 아주 납작하게 디자인되었다는거지요

KC 인증을 획득한 합법적 배터리구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전압은 37.6V로 회로가 정상 동작 중입니다

사용된 셀은 일반적인 원통 형이 아닌 각형 셀을 사용하고 있어요

모델명은 CH14로 보이구요
14는 용량 14Ah을 뜻하고
220227은 2022년 2월 27일 생산되었다는 것이겠죠?
약 2년 사용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각형 셀의 크기가 135mm X 65mm 두께가 16mm의
Prizmatic 셀 10개가 들어있는데요
3.6V가 10개 직렬이므로 36V가 되겠죠?.
이 회사가 생산한 것으로 추정되는 BH12등은
같은 크기에 용량은 12A로 지금 것보다 조금 작지만
다른 중국산 전기자전거에 많이 쓰였고
4~5년 이상 쓸 정도로 그런대로 수명은 좀 길었는데....
아쉽네요
요즘 리튬이온배터리는 비교적 고가의 상품으로
최소 5년~10년 이상 안전하게 쓸 수 있어야 진정한 상품입니다
1년 쓰고 버려야 하는 배터리는
만들거나 팔지 말았어야 할 지구를 오염시키는 쓰레기죠?
현재 삼성 셀, 파나소닉 셀,
그리고 극히 일부 중국의 아주 저용량 셀(약 2000mAh) 이외에는
쓰레기의 양산을 더 이상 하지 않기를 기대해 봅니다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21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87V입니다
전압 분포는
3.84, 3.87, 3.21, 3.83, 3.84, 3.85, 3.84, 3.85, 3.85, 3.84V입니다
편차는 0.66V 고요 약 16% 언바란스 났어요
저번 리필했던 것과 거의 비슷하네요
이런 경우
충전 량이 급히 줄어들고
만 충전을 할 수 없어서 경사가 심한 도로를 등판 시 파워가 떨어지고
잔량이 남아 있음에도 운행 도중 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각형 셸은 원통형에 비해 품질 맞추기가 힘들어요
얼마 안 써도 형태가 변해 배뿔뚝이 되고 전압이 틀어져요
삼성SDI에서야 오래전부터 시도했고
지금도 주력은 아닌 것 같은데
중국이 무슨 자신감으로 각형 셸을 만들었는지 모르겠지만
오래되지 않아 포기할 것으로 예측해 봅니다^^

원통형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로 구성하였고요

30개를 사용 10S3P로 구성하였습니다
용량은 조금 밖에 안 늘어나지만
바란스가 쉽게 틀어지지 않는 셀이므로
항상 만충전이 가능하고
보통 5년 이상 오래 쓰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3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3.65Ah...
수명도 예전 셀보다 훨씬 길어요 ^^
경사가 심한 골목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보호회로를 포함한 배터리 팩 전체를 꼼꼼하게 방수처리했어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00Km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명은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최소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만약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알톤 니모 FD 플러스 전기자전거에는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실 수 있겠습니다

A. 프레임 위에 10Ah를 추가하여 약 7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안장 밑 20Ah를 추가하여 약 1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핸들 앞 25Ah를 추가하여 약 175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D. 짐받이 위에 30Ah를 추가하여 약 21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탈로그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알톤전기자전거, #알톤전기자전거밧데리, #알톤니모FD플러스전기자전거, #알톤니모에프디플러스3전기자전거, #알톤니모PLUS, #전기자전거배터리, #알톤니모에프디플러스배터리교체, #알톤니모전기자전거배터리, #알톤전기자전거배터리교체, #알톤전기자전거배터리리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