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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야마하 파스 브레이스 엘 (Yamaha PAS Brace-L) 전기 자전거 배터리 재생 본문
야마하사의 파스 브레이스 엘(Brace-L) 전기 자전거입니다
26인치의 대형 휠에
전압은 24V 모터 출력은 240W입니다
전형적인 장거리 주행용으로
그 무엇보다도
파스 전용, 그리고 긴 주행거리가 특징이기도 합니다
배달용보다는 출퇴근용
특히 장거리 여행용으로 더 좋습니다
24V에 낮은 모터 용량으로 전류가 적어
구형에서는 주행거리가 약 120Km 이상 나오기도 하지만
리필 후 최대 200Km까지도 늘어나구요
오르막에서는 조금 힘이 들 수도 있겠지만요
최근 신 모델에서는 8.1Ah 배터리 장착 후
표준모드에서는 36Km, 파워모드에서는 31Km,
그리고 에코 모드에서는 47Km 주행이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주행 거리가 조금 줄어든 것 같은데
주행 성능이 개선된 것 같아요
무게는 약 22Kg으로 그리 무겁지는 않고요
면허증 없이도 운행이 가능하고
자전거 도로 주행 자격도 있는 착한 자전거입니다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셨어요

안장 하단부 후륜 사이에 배터리가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대형(L)이고요
"L"로 표시된 것이 대형, "S"로 표시된 것은 소형입니다

모델명은 R1112J-774, 형식은 X60로 표기되었어요
보통 XT-60으로도 표기되는데요 입력과 출력이 같으니 호환 가능합니다
편의상 전압은 통상 24V로 부르고요
실제 공칭 전압은 25.2V로 일반 납산 전지 24V보다 약간 높아
느끼는 힘의 차이가 꽤 큽니다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한번 리필했던 배터리입니다..
다시 리필하면 3세대가 되겠습니다^^

28셀을 이용하여 7S4P로 구성되었습니다

배터리 팩의 전압은 20.26V로 거의 방전 상태입니다
주행이 불가능하고 동작이 안되겠죠

사용된 셀은 LGDAMF11865란 국산 셀입니다
셀당 용량은 2200mAh이므로
배터리 팩의 총용량은 8.8Ah가 됩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0.019V로 저세상 갔구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958V입니다
전압 분포는
0.486, 3.953, 3.954, 3.958, 3.951, 3.954, 0.019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3.939V 고요 93% 언 바란스 상태를 보이구요
어느날 갑자기 충전이 전혀 안되었겠죠?
다른 국산 셀처럼 좋은 성능으로 제 역할 다하고 간 모습은 아니죠?
중국산 셀보다 나은 점은 거의 없어 보여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GB 셀입니다 (사진은 50E)

21셀을 이용하여 7S3P로 구성하였구요
용량이 15Ah로 대폭 늘어났습니다

우천 시 대비 꼼꼼히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3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3.65Ah...
수명도 예전 셀보다 훨씬 길어요 ^^
경사가 심한 골목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용량은 늘었지만 부피는 줄어들었어요
무게도 조금 줄었구요
가끔 리필된 배터리 받아보고는
용량이 줄어든 것 아니냐며 의아해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기술 진보에 의한 혜택입니다^^

리필해 가신 분들이 구형 자전거에서는
주행거리가 150~200km 이상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최소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8단 잔량 게이지와 충전 잭을 달아드렸습니다
새로운 어댑터형 충전기가 제공됩니다

만약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5Ah를 추가하여 약 15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B. KTX형 케이스를 하부 프레임에 설치하여 28Ah 약 28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C. 안장 뒤 프로그 형 케이스를 이용 30Ah 설치하여 약 3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D. 핸들 앞 대형 가방을 이용 30A를 설치하여 약 3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E. 삼각 프레임 가방을 이용 50A를 설치하여 약 5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F. 짐받이 가방을 이용 50Ah를 추가하여 약 5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구형 기준이며
소비자분께서 경험한 실제 주행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신형에서는 짧아질 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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