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배터리

모토벨로 테일지(Motovelo TailG) G7 전기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 배터리 장착 본문

카테고리 없음

모토벨로 테일지(Motovelo TailG) G7 전기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 배터리 장착

오투바리 2025. 3. 31. 13:05
728x90

어제는 봄을 시샘하는 눈보라가 마구 몰아치더니

오늘은 해 맑은 봄날...

개나리고 목련이고 벚꽃이고 모두 나와 활짝 웃고 있네요

 

18인치 휠에 배터리 무게 포함 약 28Kg의 전기 자전거입니다

모터는 48V에 용량이 350W이구요

배터리는 10Ah 또는 20Ah 두 가지 옵션이 있으며

10Ah 배터리로는 최대 파스 25~35Km, 쓰로틀 70Km

20Ah 배터리로는 최대 140Km 주행 가능하다고 합니다.

실험실에서 평지, 바람 없는 조건하에서

파스로 주행 시 나오는 거리이므로

바람이 불거나 경사로에서 체중에 따라 주행거리는 달라지겠습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5Km로 제어되구요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하겠습니다

등판능력은 20%라고 합니다

100m를 주행 시 20m 올라가는 경사죠?

남산과 북악스카이웨이 등이 약 6~8% 경사이므로

20% 면 뛰어난 성능이라 볼 수 있어요

장거리 여행보다는 배달용으로 괜찮은 모델 같습니다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으로 가성비도 좋구요

배터리의 셀이 수명을 다해 주행 거리가 줄어들어 셀 교체를 해드렸습니다

10Ah인데요 리필이 가능한 배터리입니다

안장 밑에 카트리지 식 배터리가 장착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국내 KC 인증을 획득한 배터리이므로

온, 오프라인 판매, 구입이 합법적으로 가능하겠네요

48V 10Ah로 적혀있구여~

알루미늄 케이스를 분리한 배터리 팩 모습입니다

기본적인 방수 처리는 되어 있어

우천 시 주행에도 큰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실리콘과 스펀지로 타이트하게 잘 고정되어

비포장도로의 진동에도 문제가 없을 것 같구요....

보통 전기자전거 화재의 가장 큰 원인은

저 품질의 셀과 보호 회로의 불량도 큰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진동에 의한

배터리 포장의 분리, 손실로 인한 쇼트가 아주 많습니다

8650 리튬이온 셀 65개를 이용 13S5P로 구성하였구요

48V죠?

배터리 팩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전압이 53.2V로 보호회로 제대로 동작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셀은 INR18650-2000mAh 라는 중국제 셀이며

용량은 2Ah입니다..

요즘 3.5Ah가 주류인 국산에 비해 용량이 크지는 않죠?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039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2V입니다

전압 분포는

4.10, 4.059, 4.069, 4.10, 4.11, 4.092, 4.12, 4.11, 4.095, 4.060, 4.11, 4.086, 4.039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081V, 약 2% 언바란스입니다

충전 시와 방전 시는 더 벌어지므로

충전이 많이 안되고 힘도 딸리고 주행 거리도 짧아지는 등 가지가지 하겠죠?

셀 간 전압 언바란스는

충방전 용량 감소, 주행 중 꺼짐 등의 원인이 됩니다

국산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보통 5년 이상을 써도 전압이 거의 안 틀어지죠

삼성 INR 21700-50GB (사진은 50E) 셀입니다

최근에 삼성서 생산된 새 셀입니다

26셀을 이용하여 13S2P로 구성하였구요

48V에 10Ah 용량이 되겠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1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깔끔하게 방수 처리하였고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쓰로틀 약 25Km

파스로 약 5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리필을 완료한 모습이구요​

주행거리가 많이 필요하신 경우

최대로 리필 시엔 약 2배 20Ah 이상 리필이 가능합니다

비용도 좀 더 증가하겠지만

주행도 100Km까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 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에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 장착도 가능하겠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50Km를 늘릴 수 있으며

B. 대형 프레임 가방을 프레임에 설치 20Ah를 추가하여 약 100Km를 늘릴 수 있고

C. 대형 프레임 가방을 핸들에 설치 20Ah를 추가하여 약 100Km를 늘릴 수 있으며

D.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15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탈로그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Motovelo전기자전거, #모토벨로TailG전기자전거, #모토벨로G7전기자전거, #모토벨로전기자전거밧데리고장, #모토벨로G7전기자전거밧데리수리, #모토벨로G7배터리충전, #Motovelo전기자전거배터리재생, #모토벨로G7밧데리교체, #모토벨로테일지G7전기자전거밧데리구매, #모토벨로G7전기자전거주행중꺼짐

자전거 배터리 리필의 장점

1. 기존의 배터리보다 용량은 커지고 비용은 적게 든다.

2. 최근에 생산된 양질의 국산 셀로 만듦으로 배터리의 오랜 수명(최소 5~10년)을 기대할 수 있다.

3. 품질 보증이 되며 AS가 된다.

중국산 직구 배터리 구매 시 단점

1. 표시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른 경우가 많다 (심한 것은 1/2 이하도 있어요)

2. 배터리가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없다 (오래 보관했던 중국산 배터리는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3. 싸구려 재료를 쓰다 보니 매우 위험하며 AS라는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4. 수명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5. 배터리가 고장이 나거나 문제 생기면 판매자는 바로 잠수타고 연락이 두절되므로 황당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