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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벨로 테일지 (Motovelo Tail G) G8 전기 자전거 배터리 리필, 보조배터리 장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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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벨로 테일지 (Motovelo Tail G) G8 전기 자전거 배터리 리필, 보조배터리 장착

오투바리 2025. 3. 11.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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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칩이 지난지 벌써 1주일

산꼭대기의 하얀 눈들이 서서히 녹아내리고 있어요

곧 개나리와 진달래가 산을 뒤덮겠죠

모토벨로 테일지 G8 접이식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이구여

모터는 36V에 출력은 350W입니다

배터리는 8Ah 모델과 15Ah 모델 두 가지 옵션이 있어요

파스로 주행 시

8Ah 모델로는 60Km, 15Ah 모델로는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쓰로틀로만 주행 시

8Ah 배터리로는 약 20~3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15Ah 모델로는 약 37Km~56Km 되겠구요

등판 가능 경사도는 20%라고 합니다

각도로는 약 11.3° 되구여

국내 아주 심한 골목 경사길이 약 20~23% 정도 되므로

유사시 폐달링으로 힘을 보태면 웬만한 곳은 다 올라갈 것 같아요

다른 묻지마 직구 자전거들이 30°, 32°등판 가능하다고

인터넷 사기 판매에 극성 중이지만

모토벨로 브랜드는 아주 정직한 것 같아요

면허증은 필요하겠고요

배달용으로도 적합할 것 같아요

가성비도 괜찮은 것 같고

배터리 리필도 가능하므로

유사시 20~30Ah 국산 대용량 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주행거리가 짧아져

보내 주셔서 점검 후 리필 해드렸습니다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안장 밑 후륜 사이에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국가 안전 인증을 받았구여 36V에 7.8Ah로 신고되었네요

알루미늄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방수에 꽤 신경 썼네요^^

18650셀 40개를 사용하여 10S4P로 구성되었구요

배터리 팩은 나름 잘 설계된 것 같아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39.30V로 배터리 보호회로는 정상 작동을 하고 있어요

셀은 SS18650 이란 중국 셀이 사용되었고

용량은 셀당 2Ah입니다..

4개 병렬이니 배터리 팩의 용량은 8Ah가 되겠죠?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994V로 어느 정도 충전이 됐구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807V입니다

전압 분포는

3.913, 3.930, 3.975, 3.950, 3.932, 3.966, 3.857, 3.984, 3.807, 3.994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187V, 약 4.4% 언바란스로

충, 방전시, 특히 겨울에는 차이가 더 벌어지므로

조기 충전 완료, 조기방전 원인이 됩니다

그러나 다른 중국 셀들과 비교하면 성능이 나쁜 셀은 아닙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G(사진은 50E) 셀입니다

20셀을 이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압은 같지만 용량이 기존 8Ah 대비 10Ah로 약 20% 늘었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도 늘겠지만 수명도 늡니다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1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 주행 시나 보관 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고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한번 충전 후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는 약 25~35Km

파스로는 약 75Km에 이를 것으로 예측합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셀 교체 시 20Ah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주행거리를 약 2배 늘릴 수 있어요^^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 주행 거리가 많이 요구된다면

배터리의 용량을 최대로 늘려서 채우시면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가 약 50 ~75Km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고도 부족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도 할 수 있어요

A. 프레임 위 약 14Ah 추가로 쓰로틀 약 35 ~52Km, 파스 약 105Km를

B. 안장 밑 약 20Ah 추가로 쓰로틀 약 50 ~70Km, 파스 약 150Km를

C. 핸들 앞 약 30Ah 추가로 쓰로틀 약 75 ~112Km, 파스 약 225Km를

D. 짐받이 위 약 40Ah 추가로 쓰로틀 약 100 ~150Km, 파스 약 300Km를 늘리실 수 있어요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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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필의 장점

 

1. 기존의 배터리보다 용량은 커지고 비용은 적게 든다.

2. 최근에 생산된 양질의 국산 셀로 만듦으로 배터리의 오랜 수명을 기대할 수있다.

3. 품질 보증이 되며 AS가 된다.

중국산 직구 배터리 구매 시 단점

1. 표시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다른 경우가 많다 (심한 것은 1/2 이하도 있어요)

2. 배터리가 생산된 날짜를 알수 없다 (오래 보관 했던 중국산 배터리는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3. 싸구려 재료를 쓰다 보니 매우 위험하며 AS라는 것은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4. 수명 예측이 거의 불가능하다

5. 배터리가 고장이 나거나 문제생기면 판매자는 바로 잠수 타고 연락이 두절되므로 황당스럽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