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배터리

파나소닉 BE-EPZ01, ENZ03, ENZ032 전기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보조배터리 추가 장착 본문

카테고리 없음

파나소닉 BE-EPZ01, ENZ03, ENZ032 전기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보조배터리 추가 장착

오투바리 2025. 3. 1. 10:47
728x90

날씨가 많이 풀렸네요

방심하긴 이르지만 이제 봄을 기다릴 수 있을 것 같아요

멀리 라이딩도 가구요....

파나소닉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을 기본 장착하고

무게는 19.6Kg으로 약간 무거운 편인데요

모터의 전압은 24V에 출력은 250W입니다

최고 속도는 시속 24Km/h로 제어되며

한번 충전으로 약 44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배터리는 기본 5Ah 소용량입니다

배터리의 성능을 높이고자 가져오셨어요

일반적인 전기자전거와 같이 싵포스트 하단부에 배터리가 장착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모델명 NKY256B02으로 용량은 5Ah로 표기되었구요

리필을 위해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인데요^^

기본 방수처리는 되었죠?

특이하게 원통형이 아닌 파우치형 셀 7장이 들어있어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25.17V로 정상 동작하고 있어요

적용된 셀의 표기된 내용입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707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458V네요

전압 분포는

3.458, 3.514, 3.512, 3.658, 3.660, 3.707, 3.660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249V, 약 6% 틀어졌네요

제 역할을 충분히 못했겠죠?

아마 최대 방전 용량이 따라주지 못했을 것 같아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GB 셀로 교체하였습니다(사진은 50E)

14셀을 이용하여 7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압은 같지만 2개 병렬이므로 용량은 10Ah로 늘었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55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11Ah...

아무리 비탈이 심한 동네에서도 문제없어요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갑작스런 우천 시 주행 대비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자전거 폐차하실 때까지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용량이 5Ah에서 10Ah로 2배 증가했으므로

주행 가능 거리도 기존 44Km에서 88Km 이상으로 증가했을 것으로 예측합니다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최소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8단 잔량게이지와 충전잭을 달아드렸습니다

새로운 아답타형 충전기가 제공됩니다

 

만약 전국 일주나 국토 순례를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실 수도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88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132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파나소닉전기자전거, #파나소닉전기자전거배터리, #파나소닉자전거밧데리, #파나소닉전기자전거배터리교체, #파나소닉전기자전거배터리재생, #파나소닉전기자전거배터리용량업, #파나소닉자전거밧데리업그레이드, #파나소닉전기자전거밧데리충전, #파나소닉자전거밧데리방전, #파나소닉자전거밧데리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