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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바이텍 로드킹 (BITEC ROADKING) 전기 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 배터리 추가 본문
18인치 휠에 파스 쓰로틀 겸용 전기자전거로
모터는 36V에 출력 250W입니다
자료가 남아있는 것이 거의 없어
세부 사양은 보충이 되는대로 나중에 추가해야겠어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셔서
배터리를 분석하고 리필해 드렸습니다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후륜과 싵포스트 사이에 장착됩니다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좌측은 충전구 우축은 방전구이구요

알미늄 배터리 보호 케이스를 제거하고 배터리를 분리하였습니다

18650셀 50개를 사용하여 10S5P로 구성되었네요

배터리 팩의 전압은 39.79V로 보호회로는 정상 작동하고 있습니다

사용된 셀은 출처 불분명의 중국 셀인데요
셀당 용량이 2Ah라 5개 병렬이므로 배터리 총용량은 10Ah가 됩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780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3V입니다
전압 분포는
4.046, 3.899, 3.780, 3.880, 4.13, 4.11, 3.899, 4.001, 4.053, 3.997V입니다
전압 최대 편차는 0.35V, 약 8.3% 언 바란스네요
중국셀 답지요?
추워질수록 충방전 시 셀 간 전압 차가 더욱 벌어지게 되면서
충전 중에도 충전이 조기 정지되지만
방전 중에도 조기 방전이 완료되어 수명이 급격하게 줄어들게 되는데요
중국셀이라 그 정도가 아주 심합니다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G(사진은 50E) 셀입니다

30셀을 이용하여 10S3P로 구성하였습니다
전압은 같고 용량은 15Ah로 늘었습니다

제일 눈여겨봐야 할 점은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인데요
셀당 14.55A에 3개 병렬이니
배터리 팩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이 43.65Ah에 이르므로
동네 비탈 아무리 오르내려도
배터리 바란스 틀어질 염려 안 해도 되고요
이 능력이 부족한 셀을 장착한 자전거 배터리로
언덕길 올라갈 때는
언릉 자전거에서 내려서 끌고 올라가야죠?
안 그러면 셀들이 골병들어
수명이 빨라지고 충전 량도 대폭 줄어들 수 있으니까요.
요즘 새 배터리 산지 한두 달 만에 리필 의뢰 들어오는 배터리 많아요
중국 직구 자전거 중에는
가만 놔둬도 자동으로 며칠 만에 방전되어 못쓰게 되는
AI 시대에 걸맞은 배터리도 많아요..ㅋ.

우천 시 대비 꼼꼼히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4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 전국 일주 등 장거리 주행을 위해 주행 거리가 많이 요구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도 할 수 있어요

A. 짐받이에 30Ah를 추가 약 12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프레임 위에 가방을 설치 10Ah를 추가 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프레임 위에 KTX형 케이스를 설치 20Ah를 추가 약 8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모터 성능과 휠 크기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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