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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 전기자전거 배터리 재생, 보조 배터리 추가 장착

오투바리 2025. 2. 19. 1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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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 전기 자전거입니다

27.5인치 휠이 장착된

잘 디자인된 파스, 쓰로틀 겸용 MTB 자전거로

무게 약 24Kg으로 비교적 가벼운 편입니다

구동 전압은 36V,

모터 용량은 300W입니다

최고 속도는 약 25Km/h로 제어되며

한번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60~70Km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요

원동기 면허증이 없어도 운행이 가능하고요

자전거 도로를 주행할 수 있는 자격도 될 것 같아요

대형 휠 장착으로

​중장거리 주행용으로 매우 적합하겠구여~

한 분께서

7년을 사용하셨는데 주행거리가 짧아져

셀 교체를 의뢰하셨습니다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에 장착됩니다

유선형 디자인을 가미한 예쁘게 디자인된 배터리입니다

36V에 10.4Ah 용량의 배터리입니다

나사를 풀고 뚜껑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보호회로가 꽤 크고 럭셔리하게 신경 써서 제작되었네요

18650셀 40개를 사용하여 10S4P로 구성되었구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39.96V로 보호회로는 정상 작동 중입니다

사용된 셀은 삼성 INR18650-26H 셀입니다

지금은 단종 되었지만

품질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 셀이었는데요

다른 셀들은 아직도 흉내도 못 내죠?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이 5.2Ah로 겸손하게 표기되었지만

10Ah로 표기된 경쟁사의 셀, 그 애비에 할애비보다도 우수합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보았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993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999V

전압 분포는

3.995, 3.995, 3.996, 3.993, 3.995, 3.996, 3.997, 3.995, 3.997, 3.999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006V, 0%대 언바란스입니다

7년이나 사용한 배터리로 이보다 완벽한 셀이 있을까요?

중국 셀들은 물론 타 경쟁사 셀들이 감히 넘볼 수 없는

어나더 레벨에 있는 셀입니다

바란스가 맞지 않는 배터리는 보통

자기 능력보다 과한 부하에 조금 맛이 간 상태로

셀간 전압이 달라져

충전도 제대로 안되고 용량도 덜 나오고

운행 중 제멋대로 꺼지기도 하고

화재 위험하까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크다고 아무리 침튀기며 자랑하면 뭐해요

바란스가 틀어지면 반도 안 나올 수 있는데

한번 맞춰 놔도 금방 또 틀어지고

바란스가 틀어지는 배터리에서 화재도 나고요

배터리를 사자마자

충전할 때마다 틀어지기 시작하고

얼마 못 가서 충전 량이 반 이하로 줄어드니

주행거리도 불과 몇 달 사이에 반 이하로 줄고

언덕을 오르다 갑자기 꺼지기도 합니다

스트레스 제대로 쌓이죠?

적은 비용을 지불한 중국산 배터리

1년도 못가 용량이 반 이하로 줄어드는 이유는

거의 언 바란스입니다

배터리가 셀 간 바란스가 안 틀어지게 만드는 능력이

곧 배터리 기술력의 정확한 척도이기도 합니다

새 삼성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18650-35E 셀입니다,

셀당 용량이 3500mAh에 이르죠

40셀을 사용하여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용량이 10.4Ah에서 14Ah로 약 35% 늘었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3Ah...

4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52Ah...

경사가 심한 골목길도 마구 올라 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받을 일 없고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리필 전, 후 비교입니다

리필 전
리필 후
전 압
36V
36V
용 량
10.4Ah
14Ah
최대 방전 가능 용량
20.8Ah
52Ah
예상 최대 주행 가능 거리
약 60~70Km
약 80~100Km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80~10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보통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만약 전국 일주 등 장거리 주행을 위해 주행 거리가 많이 요구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도 할 수 있어요

A. 안장 뒤 약 20Ah 추가로 약 1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프레임 위에 14Ah 추가로 약 10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짐받이에 약 40Ah 추가로 약 28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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