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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JW 액티브 플러스 (JWX-1) 수전동 휠체어 배터리 리튬이온 교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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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JW 액티브 플러스 (JWX-1) 수전동 휠체어 배터리 리튬이온 교체

오투바리 2025. 2. 15. 0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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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JW 액티브 플러스 수전동 휠체어입니다

접이식이라 접어서 트렁크 적재가 가능한 전동 휠체어입니다

휠의 크기가

22인치 24인치 두 가지가 있으며

후륜구동 방식입니다.

모터는 24V에 120W 모터 좌우 2개 240W의 파워를 갖추고 있으며

실용 경사 6° (약 10%) 등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휠은 22인치와 24인치 두 가지가 있어요

세부 사양은 아래와 같아요 (JW 액티브 PLUS+P형)

품명
JW 액티브 PLUS+P형
JW 액티브 PLUS+S형
타우니 조이 X PLUS+
전체 길이 × 전체 폭 × 전체 높이
1,035×630×870mm
1,035×640×880mm
1,015×595×880mm
시트 구조
쿠션식(취부 가능)
시트 폭 × 시트 깊이 × 백 서포트 높이
390×400×410mm
400×400×410mm
410×390×495mm
무게(배터리 미 포함)
28.7kg
27.4kg
26.5kg
후륜 타이어
22,24인치
16인치
배터리
(마이컴 내장형)
니켈 수소
JWB2(24V×6.7Ah) x1개(5시간율)
리튬 이온
ESB1(25V×11.2Ah) x1개(5시간율)
충전기
니켈 수소
JWC-2<정격 출력 29V・2.6A(충전시)>
리튬 이온
ESC1 혹은 ESC2<정격출력 29.2V・3.0A(충전시)>
충전 방식
마이크로 컴퓨터 제어를 통한 자동 충전
구동 모터(AC 서보 모터)
24V 120W×2(30분 정격 출력)
구동 방식
후륜 직접 구동
제동 방식
전자 브레이크 + 모터 회생 제동
조타 방식
조이스틱 조타
제어 방식
마이크로컴퓨터 제어
실용 등반 각도
6도(구배 약 10%)
연속 주행 거리
니켈 수소
15km
16km
리튬 이온
29km
27km
최고 속도
4.5km/h사양/ 6km/h사양
4.5km/h사양만 있음
사용자 최대 체중(적재물 포함)
100kg
75kg

배터리도 니켈수소 배터리와 리튬이온배터리 2가지가 있으며

니켈수소 배터리는 15Km, 리튬이온배터리는 약 29Km를 갈 수 있어요

물론 크기와 가격이 다르고요

좌측은 니켈수소 배터리(6.7Ah), 우측은 리튬이온배터리(11.2Ah)입니다

용량이 조금 늘어났는데 크기가 너무 많이 커졌어요

일본 사람들도 가방이 크면 공부를 잘하는 것 같은데요?

게다가.....

온라인 판매 가격이

니켈수소 배터리는 약 65만 원 (68,200 엔) 정도

리튬이온배터리가 약 106만 원 (109,780 엔) 합니다

장난이 아니죠?

국내에서는 니켈 수소 배터리가 대세인데요

비교적 저렴하고 수입하기가 까다롭지 않아서요

한 분께서 수명을 다한 니켈 수소 배터리를 보내오셨어요

리튬이온으로 업그레이드를 원하셨구요

 

니켈수소 배터리의 무게는 약 2.9Kg,

JWX-1에 장착하면 한번 충전으로 약 15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호환되는 기종은

JWX-2, JWB2-623, JW II, Active JW active PLUS +, towniijoy X PLUS +, JW swing,

JWX-1 PLUS +, Joey unit X PLUS +, JWX-2, JW, towniijoy x, JWX-1, Joey-unit x

Glide G2 Joy, JW Swing 등이 있어요

겉 라벨 표시입니다

NIMH (Nikel Metal Hydride), 니켈수소 배터리로 표기되어 있어요

니켈수소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가 나오기 전

아주 널리 쓰이던 생활용 배터리로

초창기 리튬이온배터리보다는

화재 위험이 비교적 작은 안전한 배터리로 장점이 있지만

메모리 효과 때문에

충전 량이 급히 줄어들고 수명이 짧아질 수 있어요

되도록이면 만충하여 최대한 오래 쓰고 다시 충전하는 방법을 쓰셔야만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같은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보다

크기가 크고 무거운 단점 때문에

현재는 거의 리튬이온으로 교체가 진행 중입니다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니켈수소배터리 40셀을 이용 20S2P로 구성되었습니다

배터리 전압은 26.12V로 정상 동작 중이고요...

충전 용량이 짧겠죠?

사용된 셀은 니켈수소 4/3A 사이즈입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1.307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1.306V입니다

전압 분포는 1.305, 1.306, ,1.306, 1.306, 1.307, 1.306, 1.306, 1.306, 1.306, ......1.307V입니다

전압 최대 편차는 0.001V, 0%대 언바란스입니다

아주 나무랄 데 없는 훌륭한 셀이죠?

리튬이온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입니다

더 나은 셀 없죠?

밖에서 갑작스러운 우천 시 대비 꼼꼼히 방수 처리하였구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아무리 비탈이 심한 동네에서도 문제없어요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기존 15Km에서 21Km로 약 40%이상 늘어납니다

(만약 15Ah로 교체 시에는 32Km까지도 늘릴 수 있고요 ^^)

 

리필 전
리필 후
전압
24V
25.2V
용량
6.7Ah
10Ah
예상 주행 거리
15Km
21Km

성능을 높이시겠다고

일본까지 가서 리튬이온배터리를 백만 원 넘게 주고 사 올 필요 없어요...

용량도 11.2Ah로 리필 시 용량(15Ah)보다 크지 않거든요

 

기존에 쓰시던 니켈수소 배터리를 그냥 간단하게 리튬이온 셀로 교체하시면 돼요^^

용량은 30% ~ 120% 이상 더 증가되지만 비용은 반도 안들고요......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10,000mAh, 종전은 6.7A,67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충전 전류 : 4.9Ah 이하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며

완전 방전 시 만 충전까지 약 6시간이 걸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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