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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벨로 (Motovelo)테일지 G8 전기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배터리 장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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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토벨로 (Motovelo)테일지 G8 전기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배터리 장착

오투바리 2025. 2. 11. 1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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입춘이 지난지 일주일

곧 정월 대보름이 다가오네요

슬슬 봄을 기대해도 되겠죠?

모토벨로 테일지 G8 접이식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이구여

모터는 36V에 출력은 350W입니다

배터리는 8Ah 모델과 15Ah 모델 두 가지 옵션이 있어요

8Ah 모델로는 60Km

15Ah 모델로는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파스로 주행 시 거리구요

쓰로틀로만 주행 시 8Ah 배터리로는

약 20~3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등판 가능 경사도는 20%라고 합니다

각도로는 약 11.3° 되구여

국내 아주 심한 골목 경사길이 약 20~23% 정도 되므로

유사시 폐달링으로 힘을 보태면 웬만한 곳은 다 올라갈 것 같아요

면허증은 필요하겠고요

배달용으로도 적합할 것 같아요

가성비도 괜찮은 것 같고

배터리 리필도 가능하므로

유사시 20~30Ah 국산 대용량 셀로 교체가 가능합니다

배터리가 주행거리가 짧아져

보내 주셔서 점검 후 리필 해드렸습니다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안장 밑 후륜 사이에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국가 안전 인증을 받았구여 36V에 7.8Ah로 신고되었네요

알루미늄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방수에 꽤 신경 썼네요^^

18650셀 40개를 사용하여 10S4P로 구성되었구요

배터리 팩은 나름 잘 설계된 것 같아요​

전압을 체크해 보니 41.7V로 배터리 보호회로는 정상 작동을 하고 있어요

셀은 SS18650 이란 중국 셀이 사용되었고

용량은 셀당 2Ah입니다..

4개 병렬이니 배터리 팩의 용량은 8Ah가 되겠죠?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높은 전압의 셀은 4.21V로 만충 상태입니다

이 셀 때문에 더 이상 충전은 불가능하겠구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10V로 충전이 덜 됐구요​

주행 시에는 이셀 전압이 제일 먼저 떨어지므로 조기 방전이 되겠죠?

전압 분포는

4.21, 4.16, 4.20, 4.10, 4.17, 4.18, 4.18, 4.21, 4.12, 4.12, 4.14V입니다

2Ah 용량의 셀에다가 병렬이 4개나 됨에도 불구하고 언바란스가 심해요

일부 중국산 2Ah 용량에서는 매우 안정을 보이는 셀도 있긴 해요

그러나

중국산 리튬이온 셀에 ​더 이상의 좋은 성능을 기대하는 것은

지나친 욕심이기도 하죠^^

셀 교체를 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E 셀이구요

20셀을 이용하여 10S2P로 구성하였습니다

배터리 팩 용량이 10Ah가 되겠네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 시 침수 대비 꼼꼼하게 방수 처리하였고요

앞으로 10년 이상 쓰시길 바라는 마음이구요

리필 후 한번 충전 후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는 약 25~35Km

파스로는 약 75Km에 이를 것으로 예측합니다

만약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셀 교체 시 20Ah 이상으로 업그레이드도 가능합니다

주행거리를 약 2배 늘릴 수 있어요^^

리필 후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도 있어요

​​만약 주행 거리가 많이 요구된다면

배터리의 용량을 최대로 늘려서 채우시면

쓰로틀 주행 가능 거리가 약 50 ~75Km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그러고도 부족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 장착도 할 수 있어요

A. 프레임 위 약 14Ah 추가로 쓰로틀 약 35 ~52Km, 파스 약 105Km를

B. 안장 밑 약 20Ah 추가로 쓰로틀 약 50 ~70Km, 파스 약 150Km를

C. 핸들 앞 약 30Ah 추가로 쓰로틀 약 75 ~112Km, 파스 약 225Km를

D. 짐받이 위 약 40Ah 추가로 쓰로틀 약 100 ~150Km, 파스 약 300Km를 늘리실 수 있어요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주행 거리입니다

프레임 위 약 14Ah 추가

안장 밑 약 20Ah 추가

 

 

핸들 앞 약 30Ah 추가

 

 

짐받이 위 약 40Ah 추가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중앙로 198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8940-9208

​카톡 : 가나배터리


리필의 장점

1. 기존의 배터리보다 용량은 커지고 비용은 적게 든다.

2. 최근에 생산된 양질의 국산 셀로 만듦으로 배터리의 오랜 수명을 기대할 수 있다.

3. 품질 보증이 되며 AS가 된다.

중국산 직구 배터리 구매 시 문제점

1. 표시된 용량과 실제 용량이 거의 다르다 (심한 것은 반도 안 되는 것이 많다)

2. 배터리가 생산된 날짜를 알 수 없다 (충전하지 않고 오래된 중국산 배터리는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3. 싸구려 재료를 쓰다 보니 때로는 매우 위험하며 AS라는 제도는 아예 없습니다.

4. 배터리 수명 예측불가능하다

5. 판매자가 수입 단가를 줄여 신고해 세금을 회피하는 방법으로 국가 재산을 도둑질하는 경우가 많다.

6. KC 안전 인증을 획득하지 않은 배터리의 온라인 게시, 판매는 형사상 법률 위반이다

7. 배터리가 고장이 나거나 문제 생기면 판매자는 바로 잠수하고 연락이 두절되므로 엄청 황당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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