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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야마하 (Yahama) JWX-2 수전동 휠체어 배터리 재생 본문
벌써 열흘 가까이...
강추위가 수그러들 기세가 아니네요
배터리의 수난시대이기도 하고요
야마하 JWX-2 수전동 휠 체어입니다
접이식이라 접어서 트렁크 적재가 가능한 전동 휠체어입니다
휠의 크기가
20인치, 22인치 24인치 세 가지가 있으며
후륜구동 방식입니다.
모터는 24V에 110W 모터 좌우 2개 240W의 파워를 갖추고 있으며
실용 경사 6° 등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속도는 전진 1.7Km~5.7 Km/h,
후진 0.9~2.8km/h 가능하구여
디자인상을 획득한 휠체어라 그런지 아주 세련된 느낌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stAiS/btsMcgPPjSG/2mF9Arsn6fPSgD4w7Kzm1k/img.jpg)
배터리는 오른쪽 뒷부분에 장착되구요
사양서입니다
구동 방식
|
후륜 직접 구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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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게(배터리 포함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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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인치: 15kg, 22, 24인치: 15.6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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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닛 내하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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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0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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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타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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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우 핸드 림 조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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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 휠 직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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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 3/8) , 22(22×1 3/8) , 24(24×1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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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 방식
|
마이크로컴퓨터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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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동 모터(AC 서보 모터)
|
30분 정격 출력 24V 110W×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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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동/전동 전환
|
수중 스위치 전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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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시스트 속도 범위
|
0~6km/h 미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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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용 등반 각도
|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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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중량/용량
|
니켈 수소
|
2.9kg/24V×6.7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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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튬 이온
|
3.4kg/25.2V×10.08Ah
|
|
충전기: 니켈
수소 배터리 충전 시
|
전원
|
AC100V~240V 50/60Hz
|
충전 방식
|
완전 자동 충전 방식/충전기 장착
|
|
충전 시간
|
2.5~3시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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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기: 리튬 이온
배터리 충전 시
|
전원
|
AC100V~240V 50/60Hz
|
충전 방식
|
완전 자동 충전 방식/플러그 충전(자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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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 시간
|
약 4.0시간
|
|
어시스트 주행 거리
|
<니켈 수소> 20km, <리튬 이온> 36km
|
리튬이온배터리(11.2Ah)와 니켈수소 배터리(6.7Ah) 두 가지 옵션이 있어요
그런데.....
온라인 상 가격이
리튬이온 배터리가 약 106만 원 (109,780 엔)
니켈수소 배터리는 약 65만 원 (68,200 엔) 정도 합니다
가격이 장난이 아니죠?
![](https://blog.kakaocdn.net/dn/VvkPH/btsMdG05mPf/THBUFIcDgktAoHJSKQQLu0/img.jpg)
국내에서는 니켈 수소 배터리가 대세인데요
비교적 저렴하고 수입하기가 까다롭지 않구요
한 분께서 수명을 다한 니켈 수소 배터리를 보내오셨어요
리튬이온으로 교체를 원하셨구요
![](https://blog.kakaocdn.net/dn/QwLL5/btsMcAgfXud/O9W2iOx17Sa21ePsdLqL21/img.jpg)
니켈수소 배터리의 무게는 약 2.9Kg, 한번 충전으로 약 2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호환되는 기종은 JWX-1, JWB2-623, JW11, Active JW active PLUS +, towniijoy X PLUS +, JW swing,
JWX-1 PLUS +, Joey unit X PLUS +, JWX-2, JW, towniijoy x, JWX-1, Joey-unit x 등이 있어요
![](https://blog.kakaocdn.net/dn/bc6pEi/btsMbZtZWfq/2KVhRma7NXO1wkKqXNwHXk/img.jpg)
겉 라벨 표시입니다
NIMH (Nikel Metal Hydride), 니켈수소 배터리로 표기되어 있어요
니켈수소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가 나오기 전
아주 널리 쓰이던 생활용 배터리로
초창기 리튬이온배터리보다는
화재 위험이 비교적 작은 안전한 배터리로 장점이 있지만
메모리 효과 때문에
충전 량이 급히 줄어들고 수명이 짧아질 수 있어요
되도록이면 만충하여 최대한 오래 쓰고 다시 충전하는 방법을 쓰셔야만
오랜 수명을 유지할 수있어요
그리고 같은 용량의 리튬이온배터리보다
크기가 크고 무거워
현재는 리튬이온으로 교체가 진행 중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83hbS/btsMcgI3Dxc/01YbmywIUK4rzRoxz0vyS1/img.jpg)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n1dDu/btsMbbaXklU/GpqtDH0tlS6fr1rtvkNwF1/img.jpg)
니켈수소배터리 40셀을 이용 20S2P로 구성되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YfOP/btsMaU8hgq1/Ai4knV6N9Xv2V3dN3EChTK/img.jpg)
배터리 전압은 25.63V로 정상 동작 중이고요...
충전 용량이 매우 짧겠죠?
![](https://blog.kakaocdn.net/dn/bvDip6/btsMbHG5Nrc/G23VlAsM7WT1AdtHaB7szk/img.jpg)
사용된 셀은 니켈수소 4/3A 사이즈입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봤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3y5qn/btsMcBlUvc5/sClDQKV45yZooHgQrrXA61/img.jpg)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1.286V
![](https://blog.kakaocdn.net/dn/uaPi0/btsMbI67hFW/iVRxcr9w3AfKmnsZ5G4iT1/img.jpg)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1.281V입니다
전압 분포는 1.281, 1.282, 1.281, 1.281, 2.181, 1.286, 1.284V입니다
전압 최대 편차는 0.005V, 0%대 언바란스입니다
아주 훌륭한 일제 셀이죠?
![](https://blog.kakaocdn.net/dn/bE2flB/btsMbGIdx7s/5wRqMPcccjy4TJLGWHhohk/img.jpg)
리튬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GJU0a/btsMbDSh0cZ/B5zneYA7YIHgTLLskk5Xw0/img.jpg)
삼성 INR21700-50E 셀이구요
가장 신뢰할 수 있는 셀이죠
![](https://blog.kakaocdn.net/dn/doBh4Q/btsMdIECVqK/X9tZGlnbxMUnFSavUrG1b1/img.jpg)
14셀을 이용하여 7S2P로 구성하였구요
전압은 기존 24V에서 25.2V로
파워를 증가시키고
전류 용량은 6.7Ah에서 10Ah로
사용 시간도 늘어나고....
꿩도 먹고 알도 먹고...
![](https://blog.kakaocdn.net/dn/bkJFb5/btsMdG7RZKx/2uRDwK2RNxbNXue5Q6lIC0/img.jpg)
갑작스러운 우천 시 대비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10년 이상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https://blog.kakaocdn.net/dn/bvU08v/btsMcRIN81T/w38L4QZ84DRD0tkpmhgse1/img.jpg)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아무리 비탈이 심한 동네에서도 문제 없어요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https://blog.kakaocdn.net/dn/blzRcv/btsMbG2yw13/GATcvh7SkpMRatypNJ1xwK/img.jpg)
셀 교체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3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10Ah 교체 후 아래와 같이 바뀝니다
|
리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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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필 후
|
전압
|
24V
|
25.2V
|
용량
|
6.7Ah
|
10Ah
|
예상 주행 거리
|
20Km
|
30Km
|
만약 최대로 업그레이드를 원할 시엔
15Ah (예상 주행 거리 약 45Km)까지도 가능합니다
리필 시
10Ah 또는 15Ah 두가지중 하나 선택하실 수 있어요
성능을 높이시겠다고
정품 리튬이온배터리를 백만 원 넘게 주고 굳이 멀리 가서 사 올 필요 없어요
용량도 11.2Ah로 리필시 용량보다 크지않거든요
기존에 쓰시던 니켈수소 배터리를 그냥 간단하게 리튬이온 셀로 교체하시면 돼요^^
용량은 30% ~ 120% 이상 더 많아지지만 비용은 반도 안들고......
수명은 5년 ~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니죠?
물론 사용 방법이나 충전 횟수에 따라 줄어들 수는 있겠죠
만충 회수를 줄일수록 수명을 늘릴 수 있어요
꼭 필요한 경우에는 만충해 쓰시고
같은 코스의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충전을 50~80%만 반복 충전해서 쓰시면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어요^^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0Ah(10,000mAh, 종전은 6.7A,67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충전 전류 : 4.9Ah 이하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제공되는 충전기를 사용하셔야 하며
완전 방전 시 만 충전까지 약 6시간이 걸립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baIOU/btsMaQ5R5cA/YKbr9Fxgw5B1PPz6wgOhZ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bta3R8/btsMdGmvmaz/jrtvr1mrB5YYJrVmS3JBS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kAwE0/btsMc0FCgIJ/gcSViQSgPqXxuFRKs453bK/img.jpg)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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