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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페닌슐라 토르도 (Peninsular Tordo) R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보조 배터리 추가 설치 본문
소개드릴 전기 자전거는
페닌슐라 토르도 R 접이식 전기자전거입니다
20인치 휠에 알미늄 바디로
무게는 23Kg로 그다지 무겁지 않고요
최고 속도는 시속 25Km/h입니다
국내 규정에 부합하죠?
자전거 전용도로도 통행할 자격도 있고요
배터리는 삼성과 파나소닉 등 정상급 셀을 주로 쓰며
한번 충전으로 쓰로틀로는 40Km를
파스로는 80Km를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모터는 전압 36V, 출력 250W....
원동기 면허증은 없어도 될 것 같구요
생활용 또는 출퇴근용으로 적합하겠어요
배달용으로는 조금 힘들 것 같아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보내오셨구요
대용량 보조배터리도 함께 제작하였습니다
배터리를 납작하게 디자인하여 짐받이 밑에 설치하였어요
합리적인 설계 같아요
알톤 니모자전거 배터리와 흡사합니다
뒷면 손잡이 부분도 그렇고요
배터리 케이스에 표기된 용량은 36V. 9Ah입니다
18650 셀 40개를 10S4P로 구성하였네요
배터리 전압은 41.3V로 정상 동작 중입니다
사용된 셀은 CGR18650CG (MH12210) 파나소닉 셀입니다
나름 품질이 증명된 셀이구여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5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093V 나와요
전압 분포는
4.14, 4.14, 4.14, 4.093, 4.11, 4.11, 4.15, 4.13, 4.13, 4.14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057V,
약 1.3% 언바란스로 명성에 비해 겨우 체면치레만 했네요
물론 중국 셀보다는 낫지만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18650-35E 셀입니다
전과 같이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용량은 기존 9.6Ah에서 14Ah로 약 45% 용량이 늘어났습니다
주행 가능 거리도 그만큼 많이 늘겠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3Ah...
4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52Ah...
같은 셀 3개 병렬로도 잘 버티는데 4개 병렬이니
경사가 심한 골목길도 마음껏 올라 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받을 일 없고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고요
구조상 배터리 팩의 방수처리는 안돼요
케이스 방수 설계는 되었지만 우천 시 주의해야겠어요
사양서대로라면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쓰로틀 약 60Km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파스로는 약 120Km로 웬만한 거리 왕복 가능할 것 같구여
수명은 약 5년~10년 예상합니다
보통 삼성 셸의 경우 리필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는 것은 사치가 아닙니다^^
장거리 여행을 계획 중이신 분이라 보조 배터리도 같이 주문하셔서
20Ah 보조 배터리도 병행하여 제작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 40개를 사용하였구요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방수 포장하고 연장선도 챙겨드렸구요
충전기는 기존 충전기를 쓰시면 됩니다
본 배터리와 보조 배터리를 연결한 상태에서 동시 충전을 권장 드리고요
충전 시간은 약 20시간 (본 배터리+보조배터리) 정도 예상됩니다
충전 시간을 줄이시려면 나중에 용량이 큰 충전기를 마련하시면
충전시간을 대폭 줄일 수도 있구요
5Ah 충전기로는 약 7~8시간
8 Ah 충전기로는 약 5시간 예상됩니다
더 큰 충전기는 권고 드리지 않구요
토르도R 전기 자전거 보조배터리 설치 방법은 아래와 같아요
A. 프레임 위에 약 10Ah를 추가 쓰로틀 주행 약 4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며
B. 안장 뒤 케이스에 약 20Ah를 추가 쓰로틀 주행 약 8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며
C. 핸들 앞 거치대에 약 30Ah를 추가 쓰로틀 주행 약 120Km(파스 24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며
D. 짐받이 가방을 이용 약 40Ah를 추가 쓰로틀 주행 약 16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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