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배터리

비아지오 (Viaggio) M7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및 보조 배터리 추가 본문

카테고리 없음

비아지오 (Viaggio) M7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및 보조 배터리 추가

오투바리 2025. 1. 16. 09:35
728x90

겨울다운 추위가 계속되네요...

추울 때면 라이더들도 찬바람에 고생이지만

배터리가 더 아우성을 쳐요

특히 중국산 셀 이 들어있는 배터리는

기온이 내려가면 셀 간 전압 차가 더욱더 심해져 충, 방전량이 너무 줄어요

가다가 갑자기 꺼져서 스트레스도 엄청 받구여

요즘 배달용으로 핫한 비아지오 M7인데요

접이식에 미니벨로 형입니다

무게는 약 30Kg으로 보시면 되고요

​16인치 휠에 48V, 350W 모터가 장착되었습니다

도로주행 시 면허증은 있어야 합니다

자전거 전용도로 통행은 허락이 안되겠구여

파스, 쓰로틀 겸용으로

배터리는 대용량 18.2Ah를 장착하고 있어

한번 충전으로 14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충전 횟수가 늘어나면 점점 줄어들겠고요

줄어드는 속도가 중요하지요

겨울 들어 날씨가 추워지면서

역시 충전 후 주행 거리가 너무 짧아져 배터리를 보내오셨고

국산 셀로 교체해 드렸어요

리필이 가능한 배터리입니다

배터리는 싵포스트 하단부에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요즘 인기 있는 KTX형 배터리와 유사하지만 용량이 커서 좀 뚱뚱해 보여요

KC 인증을 득한 합법적인 배터리로

온, 오프라인 판매, 구매가 가능합니다

국가에 세금도 내고 있죠?

생산일자는 2023년 8월로 찍혀있고요

생산일자를 표시했다는 것은

나름대로 다른 중국산 배터리와 차별화하려는듯한데요

케이스를 오픈한 모습이구요

가끔 보이던 수술(?) 흔적이 안보이네요...ㅋㅋ.

18650셀 91개를 이용 13S7P로 구성되었구요

오른쪽 부분이 녹슨 것으로 봐서 침수가 되었었네요

전압을 체크했더니...

46.7V로 동작은 정상적으로 하고 있어요

주행 거리가 문제지만요

사용된 셀은 중국산이겠지만 모델명은 글쎄요~

이셀은 과전류 시 파란 불꽃과 함께

김밥처럼 옆구리가 터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함부로 배터리를 뜯거나 개조하면 절대 안 돼요^^

다 태워먹을 수 있어요

셀들의 전압도 체크해 봤습니다

제일 높은 셀의 전압은 3.609V

(녹슨 셀들의 전압은 3.601V이구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554V입니다

전압 분포는

3.587, 3.578, 3.588, 3.585, 3.584, 3.554, 3.607, 3.556, 3.559, 3.601, 3.598, 3.609, 3.601V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0.55V, 약 1.3% 언바란스이며

이 배터리는 언바란스와 침수가 수명 감소에 직접 원인은 아닙니다

충전을 시켜보니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이 4.15V, 다른 셀들은 3.95V로

충전은 더 이상 안되고 셀이 열만 엄청나네요

이 브랜드의 다른 배터리 셀 교체 작업을 계속하고 있지만

대략적인 수명은 1년 ~ 1.5년 정도로 보입니다

국산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입니다

39셀을 이용 13S3P로 구성하였구요

용량이 15Ah가 됩니다

리필 후 용량은 15Ah로 조금 작아졌지만

셀의 성능을 볼 때 주행 거리는 기존 셀이 새 것이었을 때보다 더 많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다른 데서 쓰다 버린 폐전지 수거해다가 교체해 드리는 것이 아니고

삼성SDI에서 몇 달 전 생산한 새 셀 들이고요 ^^

터무니없이 싼 배터리는 다 이유가 있겠죠?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3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

이 셀은 뻥이 없어요^^

경사가 심한 골목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거의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우천 시 침수 대비 착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공간이 많이 남아요...

예산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삼성 INR21700-50E 셀로는 최대 20Ah

INR18650-35E 18650셀로는 최대 24Ah까지

리필이 가능합니다

용량이 늘어나면 비용이야 조금 더 들겠지만

한번 충전으로 주행이 가능한 거리가 그만큼 늘어나며

수명도 늘어납니다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제원상 수치대로라면 약 115Km 나오구여

​​

더 멀리 주행을 하셔야 한다면

용량을 늘려 리필하시면 됩니다

한계가 있는 중국산 배터리

15만 원에 사서 1년도 제대로 못 쓰고 버리는 것보다

국산 배터리

30만 원 주고 교체하여 5년 이상 쓰는 것이

훨씬 가성비 좋아요

중요한 것은

중국산 셀은 언바란스가 심해

1년이면 용량이 반도 안 나오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일부 국산 셀은

수명을 다할 때까지 언바란스가 거의 나지 않습니다

써보면 알게 돼요

언바란스 나면

오르막길 오르다 전원이 꺼져서 끌고 올라가야 할 때도 있어요^^

겨울에는 운동 삼아 끌고 다닐 수도 있지만

한여름에는 땀 많이 나고 스트레스 엄청 받아요

오토바이 배달족들한테 창피하기도 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보통 5년 ~ 10년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셔도 사치는 절대 아닙니다^^

리필 후 더욱더 긴 주행 거리가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68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핸들에 중형 케이스를 설치, 약 20Ah를 추가하여 약 136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안장 뒤 케이스를 이용 약 15Ah를 추가하여 약 102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D.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204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입니다^^

가나배터리

 

 

 

#비자아지오전자전거,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 #배달용전기자전거, #비아지오전기자전거배터리,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배터리셀교체,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배터리충전,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주행거리,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배터리고장,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밧데리수리, #비아지오M7전기자전거밧데리재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