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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알톤 E 맘모스 (E-Mammoth) 전기자전거 배터리 10.5A 업그레이드 리필 본문
2015년형 알톤 이맘모스 전기자전거 입니다
펫 바이크형식으로 바퀴가 넓습니다.
험난한 지형에서도 비교적 안정된 주행이 가능하지만
바퀴가 무거우니 배터리 소비량이 또한 많겠네요. ㅋ..
장점이 있으면 단점도 있습니다...
9.6A용량의 배터리로 한번 충전에 50~6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AUxzx/btrNyGArnBf/ElJxkXZt2UwKpe5moYWk9k/img.jpg)
배터리 수명을 다했어요
어느 배터리나 오래 타게 되면 수명이 다하게 되어 있죠
어느날 갑자기 배터리 LED가 먹통이거나,
배터리에 LED는 들어오는데 자전거 계기판 전원이 안들어 오고 구동도 안되고,
자전거에 겨우 전원은 들어오나, 주행하면 울컥 울컥 자꾸 전원이 나가는 경우등은
배터리가 수명을 다한 것입니다.
보통 전기자전거 배터리 수명은 2~3년
일반적으로 용량이 작은 배터리 약 5~7Ah는 길어야 1~2년
용량이 큰 배터리는 5년이상 10년까지도 타는 자전거도 많습니다.
방전용량이 큰 셀을 사용한 배터리는 전체 용량이 적더라도
큰 하중을 견딜수있지만
일반 방전용량의 셀을 사용한 적은 용량의 배터리는
동네 언덕길 몇번 오르 내리면 금방 맛이갑니다.
리튬셀에 따라 품질도 다르구요
어떤 셀은 약간만 과충전되거나
약간만 과방전되도 셀의 기능이 손상되나
품질좋은 일부 국산셀과
일본셀들은 극한 환경에서 좀 더 오래 견딥니다.
과연 어느셀이 경제적일까요 ?,
배터리값 한두푼도 아닌데...
![](https://blog.kakaocdn.net/dn/cgDBfo/btrNxauWNZM/818vuBZPWN1sJkMrHeEiwk/img.jpg)
요즘 반도체도 그렇지만 리튬셀도 품귀입니다
갑자기 전기자동차 붐이 일어나는 바람에
리튬셀 제조사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에 올인하다보니
일반 민수용 배터리는 완전히 뒤로 밀렸습니다.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별로 많이 안남지만 물량이크고 덩치로 밀어부치니
민수용 공급이 거의 안되요
가격도 올랐구요..
일부 전기자전거 업체들도 배터리가 없어서 자전거를 못파는 상황까지 왔네요..ㅋ..
![](https://blog.kakaocdn.net/dn/cTeI3I/btrNEv5GQOm/8Ln4xqCbULtNVJwZgka3j1/img.jpg)
맘모쓰 전기자전거 배터리는 본체에서 분리가 가능합니다.
INR18650-32E 셀 30개가 들어있구요
36V, 9.6A입니다.
와트로 따지자면 약 345Wh가 되겠네요
충전후 약 50~60Km 주행이 가능하다고하니
암페아당 약 5~6Km 주행이 가능하네요.
물론 도로 사정이나 바람, 몸무게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https://blog.kakaocdn.net/dn/kwL7y/btrNFT6mtCo/p2z0R2Jl6513Si1ouPEB6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yGEVk/btrNzFadEpw/p5HFfpZouomQCF6IWprCH1/img.jpg)
전압은 같고
충전 용량, 성능만 늘어나는 것이므로
충전기는 쓰던것 그대로 쓰시면 됩니다^^.
물론 안전을 위한 보호회로는 필수로 장착되고요.
![](https://blog.kakaocdn.net/dn/rJKCq/btrNxaBJI6a/nRObSTnikypsOZ8dwdF8n0/img.jpg)
리필 후
중요한 점은 용량 업그레이드 외에
순간 방전 용량이 크게 증가하였다는 것 입니다.
오리지날 배터리의 최대 방전 용량이 6400mAh,
순간 최대 방전 용량이 9600mAh 였던 것이
각각 8000mAh, 13000mAh로 약 25~30% 로 대폭 늘었으므로
주행시 성능도 대폭 업그레이드 되었다고 볼 수 있겠죠 ?.
업그레이드
|
용 량(Capacity)
|
최대 방전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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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 최대 방전용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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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필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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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600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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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00m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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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800mAh
|
리필 후
|
10,500mAh
|
24,000mAh
|
39,000mAh
|
비율(%)
|
약 10% 증가
|
약 25%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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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35% 증가
|
용량은 약 10%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성능은 무려 30% 정도 개선되었습니다.
평지 주행만 하신다면 그닥 차이를 못느끼실 수 있으나
주로 산악지형이나 험한 비탈길을 주행시,
배터리의 성능, 수명등에서 분명히 차이가 날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QmA5R/btrNAMmBd7f/BpQ55KtPA3kFkXPZsJW0tK/img.jpg)
개조 후 알톤 이 맘모스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종전과 같음)
전류용량 : 10.5Ah(10,500mAh, 종전은 9.6A, 9600mAh))
최대 충전 전압 : 42V
최대 충전 전류 : 6Ah(고속충전가능, 종전은 2.88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셀, for continuous discharge) : 24Ah(종전은 19.2Ah)
최대 방전 전류(셀, not for continuous discharge) : 39Ah(종전은 28.8Ah)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문자보내실때 : 공일공-8940-9208, 카톡ID: ganabatte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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