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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혼다 (HONDA) M6 전기 자전거 (자토바이) 배터리 셀 리필 본문
계속 이어지는 겨울 추위..
모두 따스한 봄을 기다리고 있을 것 같아요
혼다 M6 전기 자전거입니다
16인치 휠에 출력은 240W로
요즘 흔한 중국산보다는 적게 표기되었지만
실제 기능은 350W 급이죠
원동기 면허증은 없는 초보자분들도 사용이 가능하겠네요
파스, 스로틀 겸용으로 최고 속도는 20Km/h
파워 모드에서는 30Km/h나 나온다 합니다
자전거 전용 도로에서 주행은 어렵겠고요
만충시 주행 가능 거리는 약 50Km로
제법 장거리 주행이 가능합니다
납산 배터리가 기본 장착되어 있어 덩치에 비해
무게는 무려 50Kg(배터리 약 20kg)이나 되므로..
도난에 큰 걱정은 안 하셔도 될 것 같아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셨어요
안장 밑에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장착되고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모두 븨우고 속이 빈 통만 보내오셨어요
속에는 원래 납산 배터리가 이런 식으로 4개가 들어있어요
납산 배터리의 크기는 150mm X 100mm X 100mm이므로
같은 사이즈의 12V 납산 배터리를 구매하셔서 다이하셔도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한 공장에서 한시에 생산되고 전압이 같은 것을 장착해야 됩니다
전압이 서로 틀리면 충전도 조금밖에 안되고 방전도 조금밖에 안돼요^^
단, 개당 무게가 약 4.5Kg...
4개나 들어있는 배터리의 총 무게가 거의 20Kg에 달하므로
들고 다니실 때 허리 조심해야 하고요
충전기의 충전 전압은 59.6V로 거의 60V에 가깝습니다
보통 48V 전기 자전거에는
주로 리튬 이온 13S, 46.8V (충전전압 54.6V)를 적용하며
납산 배터리 충전 시의 59.6.V 보다 약 5V 정도 전압이 낮으므로
충전 정도에 따라 모터 회전력 차이로 인한
힘의 차이가 분명히 존재합니다
리튬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입니다
28셀을 사용하여 14S2P로 구성하였습니다
공칭 전압은 50.4V로 13S 일 때의 46.8V보다 3.6V가 높은 14S로 구성
경사가 큰길 등판 시 힘이 크게 느껴지구요
충전에 관해서는.....
1. 교체 후 배터리의 최대 충전 전압은 58.8V이고
기존 충전기의 충전 전압은 59.6V로 조금 높으므로
충전기 전압은 조금 낮춰야합니다
2. 아니면 일반적인 13S, 48V(충전 전압 54.6V) 충전기를 써도 되며
54.6V (약 70%)까지만 충전되어 만충이 안되므로
배터리를 아주 오래오래 반영구적으로 쓸 수 있는 장점도 있어요
3. 그러나 배달 업무로 언덕을 많이 타시는 분들에게는
14S, 58.8 충전기를 추천드려요 골목길 올라갈 때 힘이 필요하니까요
끌고 올라갈 수는 없잖아요
남들은 통닭 한 마리 배달하고 파김치 되어 있을 때
우리는 두 마리 배달하고도 커피 마시고 이빨 쑤실 수 있어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2개 병렬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언덕 길에서도
셀 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 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하겠죠?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 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고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공간이 여유가 많아
최대로 리필 시 20~30Ah까지 용량을 늘릴 수도 있어요 ^^
그럼 100Km 도 주행도 가능할 수 있겠죠?
10Ah 리튬 셀로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40km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수명은 5년 ~10년 이상 기대되고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주행 거리를 늘리시려면
배터리 업그레이드를 해서 용량을 키우시는 것(최대 30Ah)을 추천드립니다만
유사시 아래와 같이 프레임에 가방을 설치하면
약 20Ah까지도 추가는 가능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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