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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혼다 (HONDA) M6 전기 자전거 배터리 재생, 보조배터리 추가 장착 본문
웬 겨울에 비가 ?
밤새 비가 듬뿍 내렸어요
어제 내린 눈이 비에 다 녹아 거리가 깨끗해졌어요...ㅋ
혼다 M6 전기 자전거입니다
16인치 휠에 출력은 240W로
요즘 흔한 중국산 보다는 적게 표기 되었지만
실제 기능은 350W급이죠
파스, 스로틀 겸용으로 최고 속도는 20Km/h
파워 모드에서는 30Km/h나 나온다 합니다
자전거 도로에서 주행은 어렵겠고요
원동기 면허증은 없는 초보자 분들도 사용 가능하겠네요
만충시 주행 가능거리는 약 50Km로
제법 장거리 주행이 가능하지만
납산배터리가 기본 장착 되어 있어 덩치에 비해
무게는 무려 50Kg(배터리 약 20kg)이나 되므로..
도난에 큰 걱정은 안하셔도 될것 같아요^^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가져오셨어요
안장 밑에 커다란 배터리가 장착 되구여
분리한 배터리 모습입니다
배터리 칼라는 흰색과 검은색 등이 있어요
무게는 무려 약 18Kg...
충전할 때
자전거에서 분리하지 않고 직접 하시는 분들은 큰 문제 없지만
매번 배터리를 분리해 들고가서 충전하시는 분들에게는
엄청난 고통이죠...,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이구여
크고 무거운 납 배터리가 네개씩이나 들어있어요
그동안 이 무거운 납 덩어리 들고 다니시느라 고생 엄청 했겠죠 ?
개당 12V 이므로 네개를 직렬 연결해야 48V가 됩니다
다행히 납산 배터리의 장점들도 있습니다
가격이 저렴해서 가성비가 좋고, 화재 위험성이 적습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널리 쓰이고 있구여
납이 중금속이기 때문에 선진국에서는 제조를 멈춘지 오래고
거의가 중국에서 생산 됩니다
배터리 전압을 체크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10.36V..
죽었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12.80V....
이셀은 아직 살아있지만 서로 언바란스가 많이 났죠 ?
수명을 다한거예요...
충전기의 충전 전압은 무려 59.6V네요^^
리튬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입니다
폐전지 수거 해다가 교체해 드리는 것이 아니고
생산 된지 3~4개월 밖에 안된 새 셀들 입니다
28셀을 사용하여 14S2P로 구성하였습니다
충전은 최고 58.8V까지도 가능하겠죠 ?
배터리 무게가
18Kg 에서 약 3Kg으로 무게가 대폭 줄어들구여
일반적인 13S 구성, 54.6V과 비교했을때
14S는 약 4V가 높으므로 골목의 언덕 길 올라 갈 때
파워 차이가 엄~청 납니다^^
남이 통닭 한마리 배달하고 힘들어 찌그러져 있을때
우리는 두마리 배달하고도 커피 마시며 이빨 쑤시고 있을 수 있어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4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29.4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도 마구 올라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 덜 받고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 하였구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공간이 여유가 많아
최대로 리필시 20~30Ah 까지 용량을 늘릴 수도 있어요 ^^
그럼 100Km 도 우습겠죠 ?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40km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수명은 5년 ~10년 이상 기대 되구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 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 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만약 종일 배달등 장거리 주행이 필요 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 소형 가방을 이용 약 10Ah를 장착 약 40Km를 늘리시거나
B. 대형 가방을 이용 약 20Ah를 장착 약 80Km를 늘리시거나
C. KTX형 케이스를 이용 약 14Ah를 장착 약 50km를 늘리시거나
D. 짐받이를 이용 약 30Ah를 장착 약 120Km를 추가로 늘릴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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