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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야마하 시티 엑스 (Yamaha City-X) X60 전기 자전거 배터리 교체, 보조 배터리 장착 본문
추위가 계속되는 겨울의 주말
일본제 야마하 파스 전기자전거 입니다
모터는 24V에 240W로 소비전류가 낮아
장거리 주행에도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었네요
최대 속도는 약 23Km로
국내 안전 규정에도 부합 되구요
1회 충전으로 약 42Km 주행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실제는 더 나온다고 하는데요
면허증 없는 초보자 분들도 이용이 가능하겠구요
자전거 도로도 이용할 수 있겠네요
배터리에 대한 투자비만 따진다면
24V로 전압이 낮아 가성비도 나쁘지 않아요^^
디자인은 약갼 고전적인 스타일이죠?
배터리가 수명을 다해 보내 오셨어요
일반적인 전기 자전거와 같이 안장 밑 후륜 사이에 카트리지식 배터리가 장착 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 입니다
"L" 이 표시된 대형 용량 입니다 ^^
소형은 "S"가 표시되어 있어여~
KC 안전 인증은 획득 하였구요
KC 인증 모델명은 R1112J-774 이구요
배터리 모델 명은 X60 입니다
용량은 최저 용량 7.6Ah로 표시 되었구요
실제 용량은 8Ah 가 넘습니다
만약 사악한 중국인들이 만든 것이였다면 분명 "15Ah" 라고 대문짝만하게 표시 했겠죠 ?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이구여
일본산 답게 비닐로 꼼꼼하게 방수 처리 하였어요
주행 중 비가 와도 끄떡 없겠어요^^^
포장을 완전 제거한 배터리 팩 모습이구요
주먹구구식 중국산 배터리와 생김새부터 완전 틀리죠 ?
배터리 디자인에 신경 많이 썼구여
이 정도는 신경을 써야 배터리가 불도 안나겠죠 ?
배터리의 전압을 체크 해 보니 24.20V 입니다
계기판 전원은 들어 오겠죠 ?
셀은 일본산 산요셀이 들어있어요
파나소닉, 소니와 함께 리튬이온 셀의 선구자였어요
그러나 이제는 역사 속으로 사라졌어요
파나소닉을 제외하고는 삼성셀의 성능을 따라가지 못했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보았습니다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0.779V... 방전이 되었네요
다른 셀들과의 대오에서 낙오 했네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907V로 아직 왕성하게 활동 중이네요^^
그러나 하나라도 못쓰게 되면 다 못써요
전압 분포는
3.907, 3.903, 3.898, 0.779, 3.903, 3.904, 3.906V 입니다
최대 전압 편차는 3.128V로 많이 크네요
약 10년은 사용 하셨으니 밥값은 충분히 했을거예요^^
이제 배터리 생명을 다시 불어 넣어야죠 ?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21700-50E 셀 입니다
21셀을 이용하여 7S3P로 구성하였습니다
25.9V에 15Ah가 되겠죠 ?
기존의 용량 8Ah보다 무려 약 87%나 늘어 났어요^^
한번 충전으로 웬만한 중거리도 일주일은 탈수 있을 것 같아요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3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가 됩니다
경사가 심한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끝까지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정말 오래 쓸수 있구요
우천시 침수를 대비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 하였구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운행 중 절대 움직이지 않도록 배터리와 케이스를 완전 고정 했어요
8단 잔량 게이지를 달아 드렸구여
하단부에 충전구를 통하여 충전을 할수 있어요
충전기는 제공해 드리구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50 ~ 200Km를 주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수명은 5년 ~10년 이상 기대 되구요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 오는 주기가 5년 ~ 10년에 이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 하시는 것은 절대 사치가 아닙니다^^
만약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이 필요 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5Ah를 추가하여 약 15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KTX형 케이스를 설치 약 28Ah를 추가하여 약 28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짐받이 가방을 이용 50Ah를 추가하여 약 500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단, 리필 후 사용해 보신 분들의 경험담을 참고한 수치 입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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