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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샤오미 윤바이크 (Xiaomi YunBike) C1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환 본문
샤오미의 윤바이크 C1 전기 자전거 입니다
디자인이 조금 독특 합니다
6종의 칼라 디자인 옵션이 있구요(블랙, 메탈, 화이트, 레드, 그린, 화이트)
무게가 16Kg으로 매우 가벼워
여성들이나 노약자들도 휴대 허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아요.
20인치 휠에
모터는 36V, 180W로 저전류 소모가 특징입니다
다른 자전거들의 배터리가 보통 300W가 넘는데 반해
윤바이크 C1은 187W로 반밖에 안되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PAS로 주행시 75Km를 주행 가능 하다고 합니다
모터 효율의 극대화도 어느 정도 달성 했겠지만
나머지는 사람의 힘 그리고
배터리의 잔혹한 혹사가 필요하겠지요
파스 쓰로틀 둘다 가능 합니다
OFF - 에코모드(전동 30%) - Normal(50%) - Sport (70%)- On (100%)모드가 있어
상황에따라 배터리 출력 조절이 가능한 괜찮은 시스템입니다.
평지나 내리막길 같은곳에서는 전기를 절약할수 있으니까요
최고속도는 시속 25Km/h로 제어 되구여.
가격도 약 80만원으로 가성비 좋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멀리 다니실 수 있고요~
안장 밑 노루 궁댕이 배터리가 위치합니다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삼성셀을 사용했다고 강조를 했네요
다른 중국 배터리들이 삼성셀로 표기하고 LG셀을 넣어 팔아먹는 꼼수를 쓰는데 비해
정직하네요
분리된 배터리 팩이구요
18650셀 20개가 10S2P로 구성되어 있어요
전기자전거에 2개 병렬은 아무래도 좀 미련스러운 구성이죠 ?
전압은 39.92V로 정상 동작 하고 있어요
셀은 ICR18650-26H 삼성셀이죠
전압을 체크 해 보았습니다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12V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3.619V 입니다
전압 분포는
4.12, 3.925, 3.619, 3.818, 3.874, 4.11, 4.11, 4.11, 4.12, 4.11V 입니다
최대 편차는 0.5V구요, 무려 12%나 틀어졌어요
아무리 삼성 셀이라도 무너질 수밖에 없는 구성이죠
그나마 일반 방전 셀로 5년 이상을 죽지 않고 버틴 것이 대단한거죠
새 셀로 교체 하였습니다
삼성셀 INR18650-35E 셀입니다
10S2P 구성이 정말 맘에 들지 않지만
기존 케이스의 한계가 있어 20셀로 같은 구성을 하였습니다
10S3P로 가면 정말 오래 쓸수 있을 건데요
많이 아쉽고
어떻게 견뎌낼지 정말 궁금합니다
수축 필름으로 정성스레 포장 했구요
성능이 더 발전된 셀로 교체했으니 행운을 빌어 봅니다
용량은 기존 5.2Ah에서 7Ah로 늘었습니다
리필 후........
약 100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며
충전기는 기존에 쓰시던 것을 그대로 쓰시면 되고
충전 시간은 조금 늘어나겠 습니다
성능이 향상된 셀로 교체 하였으므로
수명도 대폭 늘어날 것 입니다
기존배터리는 셀이 스트레스를 너무 많이 받는 구조로
제 수명을 다하지 못한걸로 보이구여
보통은 풀로 쓰시더라도 약 2~3년은 무난히 타요...
만충전 되도록 줄이시고
보관만 잘하시면 5년 이상 10년 까지도 타시는 분 많이 있습니다
그것이 정상입니다^^
겨울철 주행을 안하시더라도 배터리를 자전거에서 분리해서,
꼭 충전해서 보관하셔야합니다.
만약 주행 거리를 대폭 늘리셔야 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 하실 수 있습니다
A. 상부 프레임 위에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100Km를 늘리 실 수 있으며
B. 하부 프레임 위에 케이스를 설치 21Ah를 추가하여 약 200Km를 늘리 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주행 거리를 참조한 예상 주행 거리 입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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