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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비아지오 (VIAGGIO) M7 전기 자전거 밧데리 리필, 보조배터리 부착 본문
요즘 배달용으로 꽤 핫한 비아지오 전기자전거입니다
접이식에 16인치 휠을 장착,
모터는 48V, 출력은 350W 이구요
파스, 쓰로틀 겸용에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한번 충전으로 140Km 주행이 가능 하다고 합니다
이 자전거의 특징은
배터리는 대용량 18.2Ah를 장착하고있어요
배달 업무용, 출 퇴근 용으로 좋을 것 같아요
운행시 면허증은 필요하고요
자전거 전용 도로 통행은 안될거예요
배터리가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져서 분석하고 셀 교체 해드렸습니다
싵포스트 하단부에 배터리가 위치하구요
분리한 배터리 모습 입니다
요즘 이 KTX 형 배터리 꽤 인기있죠 ?
디자인도 꽤 괜찮고 설치하기도 쉬워요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저번에도 보았는데 또 수술한 흔적이 있네요
종종 이런 것이 보이는 것으로 봐서
사용자 분들이 손 댄 것이 아니고
아마 배터리 공장에서 출고 전 긴급한 수리를 했었나 봅니다
이런된장!
팔아 먹을라하면 봉합이라도 제대로 해놨어야지
공장 생산 날짜는 2022년 12월 5일
길어야 1년반 정도 사용했겠네요
삼성 셀이 5년 ~10년인데 반해 사용 기간이 이리 짧으니
짜장면 몇 그릇 배달하고 배터리 교체해야 하남 참...
본전 생각 나겠어요^^
배터리팩을 들어 내니 ...
전선들이 바닥에 이리저리 엉켜 셀들에 눌려서 납작 해졌어요..ㅠㅠ.
하루 이틀 쓰고 버릴 것도 아니고
짜장면 배달하느라고 매일 덜컹 대고 다닌다면
비닐 선들이 배터리 팩 4.5Kg 무게의 하중에 시달리고 시달리다
결국 언젠가는 벗겨지고 쇼트가 나던지
혹시 과전류로 열이라도 발생한다면 불이 날 가능성도 있어요
어떻게 배터리 설계를 이따구로 했을까요 ?
전압을 체크 해 봤어요
45V가 나오네요
계기판 전원은 잘 들어 오겠네요^^
셀에 마킹을 들여다 보니
중국산 INR18650-26E 셀이 사용 되었는데요
일반적인 리튬셀들이 유사시 뚜껑이 열리는 것에 반해
이셀은 잘못 건들면 불꽃과 함께 옆구리가 터지므로
아주 조심스레 다뤄야 해요
셀 몸통의 두께가 종잇장처럼 얇아요
특히 충전 시에는 꼭 안전한 장소에서 해야 하구요
눈을 부릅뜨고 충전 과정을 지켜 보셔야 하며
충전기를 분리해 보관하시구요
유사시 변기나 물속에 빠뜨려야 위기를 면할 수 있어요
이 배터리를 함부로 분해 하거나 충격을 가하면 절대 안됩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어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13V 나오구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무려 4.25V가 나오네요...ㅠㅠ.
보호회로가 기능을 아예 상실했지요 ?
이 배터리도 화재 일보 직전 이었네요
직구 배터리 좋아 하다가
초가 삼간 한방에 날려 버릴수도 있지요
전압 분포는 4.15, 4.15, 4.25, 4.14, 4.15, 4.15, 4.14, 4.14, 4.15, 4.13, 4.13, 4.15, 4.15V 입니다
최대 전압 차는 0.12V, 언바란스 2.8%로 중국제 셀로는 크지 않지만
문제는 미친 4.25V 셀이죠...
하나 터지기 시작하면 다 터져요...ㅠㅠ.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무려 4.25V가 나오네요...ㅠㅠ.
보호회로가 기능을 아예 못했죠 ?
아마 충전 중에는 4.3V를 훨씬 넘었을 것 같아요
화재가 나기 일보 직전 까지 갔었네요
직구 배터리 좋아 하다가
초가 삼간 한방에 날려 버릴수도 있지요
전압 분포는 4.15, 4.15, 4.25, 4.14, 4.15, 4.15, 4.14, 4.14, 4.15, 4.13, 4.13, 4.15, 4.15V 입니다
최대 전압 차는 0.12V, 언바란스 2.8%로 중국제 셀로는 크지 않지만
문제는 미친 4.25V 셀이죠...
하나 터지기 시작하면 다 터져요...ㅠㅠ.
이틀뒤
전압을 다시 재봤어요
제일 낮은 전압은 4.13V로 전과 같아요
그런데
먼저 4.25V이던 전압은 4.27V로 올라갔어요^^
충방전도 않고 가만 놔두었는데 전압이 올라가는 희한한 현상...
먼저 같은 배터리 팩이 저절로 화재가난 이유가 이해됩니다
보관중 화재가 났던 먼저 팩이구여
물속에 빠뜨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했구여~
또다시 불날까봐 팩을 해체한 모습입니다..ㅠㅠ.
일주일 뒤
문제가 된 열의 셀들을 아래와 같이 서로 분리한 뒤
전압을 다시 재봤어요
5번 셀은 4.27V를 안정된 상태로 유지하였으나
나머지 셀들의 전압이 불 안정한 상태로
2.5, 3.0, 2.4, 2.8, 2.4, 2.9 로 떨어지네요
이 셀들은 도무지 이해할 수 없네요...
언제 터질지 모르니 긴급하게 셀 교체를 실시 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50E 셀 입니다
39셀을 사용하여 13S3P로 구성 하였구여
보호 회로까지 몽땅 교체 하였습니다
본래 용량은 18.2Ah 이지만
처음부터 언바란스 때문에 제 용량은 절대 안 나왔을 것이구여
리필 후 용량은 15Ah로 조금 적지만
주행 거리는 더 많을 것으로 예측 됩니다
다행히 중국셀 처럼 주행중 자동으로 꺼져 버리는 AI 기능은 없어요..ㅋㅋ.
셀당 최대 방전 가능 용량 14.7Ah...
3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 입니다...
아무리 경사진 골목 길에서도
셀이 스트레스 안 받으니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우천시 침수를 예상해 꼼꼼하게 방수 포장 하였구요
앞으로 또 10년은 더 쓰셔야 하니까요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30 ~ 40Km(쓰로틀)에 이를 것으로 예측 됩니다
제원상 수치가 맞다면 약 115Km 나오구여
그러나 그 보다 더 멀리 주행을 하셔야 한다면
용량을 늘려 리필하시면 되고요
최대 약 20Ah까지 리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구요
주행 거리도 그만큼 늘어납니다
비용은 추가 되겠지만
웬만한 중 거리 맘놓고 왕복 가능 합니다
보통 삼성 셀의 경우
수명을 다해서 리필 의뢰 들어 오는 주기가 5년 ~ 10년 이므로
10년 사용을 기대 하셔도 사치는 아닙니다^^
전국 일주 등 초 장거리 주행이 필요 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 추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A. 소형 프레임 가방을 이용, 10Ah를 추가하여 약 68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B. 핸들에 중형 케이스를 설치, 약 20Ah를 추가하여 약 136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C. 안장뒤 케이스를 이용 약 15Ah를 추가하여 약 102Km를 늘릴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D. 짐받이 가방을 이용, 30Ah를 추가하여 약 204Km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단, 카다록 상에 게시되어 있는 주행 거리를 참고한 예상 거리 입니다^^
가나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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