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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톤 니모 FD 플러스 2 전기 자전거 개조 및 배터리 장착

오투바리 2024. 11. 23.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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톤 니모 FD 접이식 전기자전거 입니다

파스 쓰로틀 겸용이며

20인치에 배터리 포함 무게가 18.7Kg 으로

아주 가벼워 여성용으로도 괜찮겠어요

모터는 36V에 350W

최고속도는 25Km/h 입니다

면허증은 필요할 것 같네요

이 자전거의 특징은

초 소형 배터리를 적용

무게와 보급 단가를 낮춘 것이 특징 입니다

자전거에서 배터리가 차지하는 비용이

제일 많다고 봐야 해요

장거리보다는

가정용이나 업무용 단거리 주행 용으로 작합할 것 같구요

배터리의 주행 거리가 너무 짧아

많이 늘리시길 원하셔서 보내 오셨네요

 

온병 사이즈의 아주 쬐끄만 배터리가 안장 밑에 장착됩니다^^

크기와 무게가 너무 작아

요 쪼그만 것이 자전거의 구동력을 발휘 해줄까

꽤 걱정되기도 하죠 ?

다른 알톤 자전거 기종인

니모FD플러스 1, 벤조 20, 벤조 24, 벤조 26, 벤조 FS, 벤조 20St, 스타키토, 베뉴 MKS 등의 배터리와

호환도 가능 합니다

국가 안전 인증을 획득한 배터리구요

36V에 5Ah로 신고 되었죠 ?

전압을 체크 해 보니 동작은 하네요

원통형 알미늄 케이스를 분리 하였습니다

18650 셀 20개를 사용하여 10S2P로 구성 되었구요

INR18650 M26 셀이 적용 되었다고 마킹 되어있구여

국산이죠 ?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봤어요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은 4.000V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4.039V 나오네요

전압 분포는

4.035, 4.022, 4.039, 4.027, 4.016, 4.027, 4.019, 4.034, 4.000V입니다

전압 편차는 0.039V, 0.9% 틀어졌으니 아주 양호하네요

개천에 용났어요...ㅋㅋ.

평지에서만 타셨나 봅니다

이 기종의 배터리는 케이스가 너무 타이트하게 설계되어

셀 교체 하는데 난이도도 문제지만

조그만 케이스 공간에 리튬 셀들을 밀어 넣게 되어 안전성 확보도 어려운데다

최대로 채워 넣는다해도 7Ah 이상의 용량은 불가 합니다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용량은

보통 최소 10Ah 이상은 되어야 제 역할 수행에 문제가 없으므로

리필 대신 보조배터리 장착을 대신 하였습니다

배터리 팩을 만들었어요

삼성 INR 21700-50E 셀을 사용했구요

20개를 사용하여 10S2P로 구성 하였습니다

36V에 10Ah가 됩니다

10년 이상 쓰시길 기대하면서요 방수 처리하였구요

충전잭과 방전잭을 별도로 설치 하였구요

통속에 든 셀들을 모두 걷어 내고 콘낵터를 설치 하였습니다

이 속빈 케이스를 자전거에 부착 후

배터리 콘넥터를 위 케이스 노란색 XT60 콘넥터에 연결만 하면 준비 끝 입니다

요렇게요 ^^

잭을 여러개 달아 배터리 여러개를 동시 연결도 할수있어여^^

배터리와 케이스간 거리를 감안 해서 배터리 연장선을 추가 하였습니다

충전기는 기존 쓰시던 것 그대로 쓰시면 되겠구요

배터리는 아래와 같이 부착하여 용량을 맘대로 늘릴 수 있어요

A. 프레임 위에 소형 가방을 이용 약10Ah 설치

B. 핸들 앞 대형 가방을 이용 약 25Ah 설치

C. 안장뒤 프로그 케이스를 이용 약 20Ah를 설치

D. 짐받이에 가방을 이용 약 40Ah설치가 가능합니다

프레임 설치 예

 

핸들 앞 설치 예

 

안장뒤 설치 예

 

짐받이 설치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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