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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산 직구 전기 자전거 배터리 화재로 인한 셀 교체

오투바리 2024. 11. 5. 1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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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한 분이 헐레벌떡 배터리를 들고 찾아 오셨는데요

 

중국서 직구한 배터리를 오늘 받았는데

동작이 안된다고 말합니다

배터리에 불이 난 것 같다고 하고

중국과는 연락이 안된다고 투덜대고요

 

받아서 살펴보니 케이스 한 부분이 녹아 있어요

이런바이크에 사용할 목적이었던 것 같아요

전압은 24V 용 입니다

한쪽이 녹아있어요..ㅋㅋ..

겉 라벨에는

파나소닉 전지를 사용하였고

용량은 25Ah에

2024년 10월 16일

일본서 생산했다고 구라쳤네요

케이스를 들쳐 보면 타다만 흔적이 보여요

수축 필름이 녹아 내렸고

중국서 오는 동안

배나 비행기 안에서 타기 시작했었던 것으로 추정 됩니다

끔찍하죠 ?

이정도면 보통 중국 셀들은

옆구리가 터지면서 파란 불꽃을 내뿜으며 불이나는데...

다행이네요

하나라도 터지면 연쇄적으로 다 터지거든요....ㅠㅠ

싣고 오던 배나 비행기가 불이 안나 천만다행 입니다

직구 좋아 하다가 큰일 치룰뻔 했어요.

자세히 들여다 보니

일부 셀이 작업 실수로 보이는 무리한 용접으로

흰색 절연체가 녹고 덧된 니켈 판이 "+" 극과 "-"극에 거의 닿아 있어

약간의 진동과 충격만으로도

합선이 되어 불이 나도록 만들어 놓았네요

이런 것을 팔아 먹다니

중국 쓰레기들...참....대단합니다

대가리 속에 뭐가 들어있는지...

언젠가 직구 배터리가 사람 많이 잡을 것 같아요

전압을 재어 보니 23.32V로 아직 살아 있어요

겉에는 파나소닉 셀이라고 구라쳐 놓고

중국 무명 셀을 집어 넣었네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은 3.890V

죽은 셀도 나오네요

쇼트되어 타버린 셀들 입니다

비용 아끼려고 직구했다가 낭패 보셨어요

에고..

직구 ... 참으세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21700 - 50E 셀 입니다

21셀을 이용하여 7S3P로 구성하였습니다

15Ah가 되겠죠 ?

셀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14.7Ah...

3개 병렬 이므로 팩의 방전 가능 용량은 무려 44.1Ah...

경사가 심한 골목 길도 마구 올라다녀도

셀도 사람도 스트레스 받을 일 없고

언바란스 안나고 수명도 길어지고

마르고 닳도록 만충도 가능 하겠죠 ?

정말 오래 쓸 수 있구요

우천시 침수를 대비해 정성 껏 방수 포장 하였습니다

앞으로 10년은 더 쓰시길 기대하면서요^^

리필 완료하였습니다

리필 후 배터리 사양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SDI INR 21700-50E

전압 : 25.2V

전류용량 : 15Ah(15,000mAh)

최대 충전 전압 : 29.4V

충전 전류 : 7.35Ah

충전 온도 : 0 to 45°C

사용 온도 : -10 to 60°C

최대 방전 전류 : 44.1A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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