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배터리

에이투비 (A2B) ALVA 플러스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리필 본문

카테고리 없음

에이투비 (A2B) ALVA 플러스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리필

오투바리 2024. 10. 21. 09:30
728x90

A2B ALVA+ 전기자전거입니다

2014년식이구요

보통 중국산 전기자전거가 주류이지만

A2B는 대만산 입니다

24인치 휠에

무게는 약 29Kg으로 다소 무거운 편으로

모터 전압은 36V,

보통 350W가 주류인데

출력이 500W로 만만치 않네요

최고 속도는 38Km/h로 너무 빨라

자전거 도로에서는 통행이 불가 하겠구요

쓰로틀 최고 속도는 약 32Km라고 합니다

원동기 면허증은 필수고요^^

한번 충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13.5A (옵션 17.5A도 있음) 배터리로

40 ~ 90Km 가능하다고합니다

배터리가 먹통이 되어 교체하러 오셨네요

한번 리필을 했던 배터리입니다

조금 특이한 구조인 전기 자전거인데요

배터리가 본체에 연결되어 짐받이 역할까지 하고 있어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구조도 매우 독특합니다

전기자전거에 이런 구조의 다른 배터리는 찾을 수가 없어요

"ㄷ"자 형태죠 ?

배터리는 대만서 제조되었구요

36V에 용량은 9.5Ah라고 나와 있네요

리필 전 용량인가 봅니다

금속 케이스를 분리 하면 또 다른 플라스틱 포장이 되어 있어요

배터리를 참 어렵게 만들었네요

이렇게까지 요상하게 만들 이유가 있었나 매우 궁금 합니다

셀들을 세군데로 분리 해 배선이 이리저리 마구 돌아 다니고...

정상적인 배터리 구조도 아니고

보통 사람의 머리에서 나온 설계는 더욱더 아니라 봅니다

배터리의 생산성이나 안전성등을 먼저 고려 해야 하는데..

그냥 고상?하게 만든 아주 신기한 배터리군요...

한군데 모아서 튼튼하게 고정을 해야할 셀들을

여기 조금 저기 조금........

경제적인 면은 전혀 고려 되지 않은 것 같아요

배터리는 설계가 복잡하면 할수록

안전이나 수명으로부터 전혀 자유롭지 않아요

리필을 한번 했던 배터리 인데요

삼성 INR 18650-30Q 고 방전 셀로 리필 했네요

5개 병렬이므로 용량은 15Ah 였었고요

기왕에 삼성셀이라면 일반 방전 셀로도 충분했었을텐데요..

INR 18650-30Q 사양서

셀당 최대 방전 가능 전류는 30Ah에 이르는 무지막지한 셀입니다

주로 초강력 공구등에 단셀로 많이 쓰입니다

전압을 재어보니

0V 가 나오네요

거의 목숨만 유지하고 있는 셀도 있고요

오랫동안 충전을 안해 완전 방전에 이른 것 같은데

보호회로도 조금 문제가 있을듯 하네요

다른 삼성셀들을 충전않고 10년을 나둬도

이렇게까지 전압을 상실한 셀은 거의 보기 힘들거든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18650 - 35E 셀입니다

40셀을 사용하여 10S4P로 구성하였습니다

36V에 14Ah가 되겠죠 ?

용량은 조금 늘었지만

최대 방전 가능 전류는 줄었어요

하지만 52Ah 면 충분하겠지요

셀 교체를 완료하였습니다

리필 후 쓰로틀로 주행시 주행 가능 거리는

약 50Km에 이를 것으로 예상 합니다

앞으로 10년 이상 쓰시기를 기대하구요

만약 장거리 주행을 계회하고 계신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장착하여

주행거리를 추가로 늘리실 수도 있습니다

A. 프레임 위에 소형가방을 이용 약 10Ah 추가로 약 50Km를 늘리 실수 있으며

B. 프레임 위에 KTX 형 케이스를 이용 21Ah 추가로 약 100Km를 늘리 실수 있으며

C. 프레임 위에 대형가방을 이용 약 25Ah 추가로 125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단, 카다록 상에 나와 있는 쓰로틀 주행 거리를 기준으로 계산한 거리이며

파스로 주행시엔 주행 거리가 더욱 늘겠구요

 

가나배터리

#A2B전기자전거, #에이투비전기자전거, #A2B전기자전거배터리, #에이투비ALVA전기자전거배터리, #A2B전기자전거배터리셀교환, #A2B전기자전거밧데리충전, #A2B전기자전거밧데리재생, #에이투비알바플러스전기자전거, #A2B전기자전거밧데리리필, #A2B자전거배터리고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