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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그리니티24 (2017년형)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교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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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그리니티24 (2017년형)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교환

오투바리 2022. 10. 2. 15: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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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그리니티 24 전기자전거배터리 리필 하였습니다.

2017년형입니다.

생활용 자전거로 예쁘고 준수하죠?

충전후 주행거리가 짧아져서 배터리 리필을 의뢰하셨네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의 용량은

리튬이온 36V, 11A 입니다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중국서 제조되었습니다.

모진 풍파를 견뎌온 것 같습니다

침수는 안됐구요...

삼성 SDI 리튬이온 50개로 구성되어

10S5P( 10개직렬, 5개 병렬이란 뜻입니다)

개당 2200mAh 용량입니다

배터리 스펙은

http://gamma.spb.ru/media/pdf/liion-lipolymer-lifepo4-akkumulyatory/ICR18650-22F.pdf

충전은 2200mAh, 1C,

방전은 4400mAh, 2C

전기자전거에 적합한 셀은 아닌 셀인것 같습니다만

셀간 전압은 4.17V ~ 4.18V 로 거의 틀어지진 않았고

아직 40%~50% 정도의 충전이 가능한 상태입니다.(Wow !!!)

고방전 셀이 아닌데도 불구하고 몇년 쓴 배터리의

바란스가 저 정도 유지 됐다는 것은 아주 훌륭한 셀임을 방증하는 것입니다.

중국셀이나 국내의 한 회사 셀로는 꿈도 못꿀 일 입니다.

삼성 2900mAh 셀로 재 구성하였 습니다

40셀을 사용하여 10S4P....

그러나 용량은 11600mAh으로...

셀수는 10개 줄었지만 전체 용량은 오히려 늘어 났지요?,

INR18650 셀의 제원

https://www.tomobattery.com/wp-content/uploads/2015/07/SAMSUNG-INR18650-29E-SPECIFICATION-SHEET.pdf

중요한점은 순간 최대방전률이 8,250mAh....

4개 병렬이므로 순간적으로 33,000mAh의 용량을 쏟아낼 수 있지요.

.

이정도는 되어야 전기자전거에 제대로된 역할을 할수있지 않나요 ?...

비탈이고 언덕이고 마구마구 고고씽~ㅋㅋ

보호회로도 새 것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리튬배터리에 있어서 보호회로는 필수입니다

방전시 최저 전압을 보호화여 셀의 생명을 지키고

충전시 최고 전압을 보호하여 안전을 지킵니다.

어떻게 하냐고요 ?

네모난 것이 보호회로입니다

평상시 각 셀간 전압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만약 셀 한개라도 전압이 최저 약 3V (회사마다 조금 차이가 있음)이하로 떨어지거나

최고 약 4.2V를 초과하면 회로를 중단시켜 버립니다.

품질이 좋은 셀들은 거의 똑같이 움직여

수명을 다할때까지 명시된 용량의 충방전을 할수 있는데 반해,

그렇지 못한 셀들은 몇번 충 방전 후 전압이 틀려져 완전 도레미파솔라시도입니다.

그리고 충방전을 거듭할 수록 그 차이는 점점 더 벌어집니다.

충전시 예를 들면(10개 직렬의 경우)

1번셀은 3.6V로 한참 충전 중인데

5번셀은 벌써 최고치인 4.2V에 이르렀다면 배터리의 충전이 중지됩니다.

그러면 자전거 배터리의 충전 최고 전압인 42V에 이르지도 않았는데

벌써 충전 완료가 뜹니다.(덜 충전되겠죠?)

반대로 도로주행시,

5번 셀은 한참 방전 중인데...

1번 셀은 벌써 3V이하로 벌써 완방으로 회로 OFF(오마이 갓 ^^),

배터리 방전이 중지됩니다.

그런데 배터리의 전압을 재보면 아직 30V이상 충분히 나오고...

배터리 제 용량을 다 못쓴거죠?

8천원짜리 국밥시켜 놓고 반도 못먹고 쫒겨난거예요..ㅠㅠ

검증된 셀들을 쓸 경우 몇년을 더 쓸수있는데

노하우가 적고 값싼 재료를 쓰는 회사의 셀을 쓸 경우,

배터리 사서 1~2년 쓰고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국산셀간에 품질, 가격 차이 있습니다.

조금 더 주고 사더라도 잘 선택해야 몇 년을 더 쓸수있습니다.

순간의 선택이 몇 년을 좌우 합니다.

 

도로 주행시 우천을 대비해 배터리는 방수가 필요합니다.

완전한 방수는 아니더라도 최소한 생활방수는 꼭 필요합니다.

빗물이 배터리에 들어가면 동작 안되요..ㅠㅠ

특히 리튬전지에 바닷물이 닿으면 화재 위험이 있어요.

요즘 일부 국산 셀들은 안전성이 많이 강화되어 조금 덜 하거나 안전 하지만

예전에는 리튬전지가 바닷물에 침수되면

셀에서 폭죽처럼 불꽃이 쏟아져 나와

대피하거나 길바닥에 내 던져야하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11A)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개조 후 무게 : 2.95Kg

충전기는 원래쓰시던 36V(충전전압 42V)용 2~10A를 쓰시면됩니다.

충전기 용량이 늘어 날수록 충전 시간은 줄어들지만

아무래도 저속 충전기가 안전하고 셀에 스트레스를 주지 않겠죠 ?

고속충전 하더라도 최대 11A를 넘으면 안됩니다.

충전시간

2A : 약 7시간

5A : 약 3시간

5A이상 충전기는 Fan이 달린 충전기가 좋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배터리 사용팁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방전 전압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전화 : 02-2068-5337,

문자 : 010 - 8940 - 9208

http://www.battery04.com/product/electric_bicycle/electric_bicycle_battery.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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