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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아지오(VIAGGIO) M7 전기 자전거 밧데리 셀 교체, 보조배터리 장착

오투바리 2024. 6. 28. 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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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업무용으로 핫한 전기 자전거

비아지오 M7전기 자전거입니다

16인치 휠에 48V, 350W 모터가 장착되었구요

파스/쓰로틀 겸용에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

한번 충전으로 14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등판 가능 능력이 30°라고 하는데 증명이 되야할 것 같구요

30°가 아닌 30%라고 해도 각도로는 16.7°나 되므로

자전거는 커녕 4륜구동 자동차는 되어야 올라다니거든요

일반적인 전기자전거의 등판 능력은 7° 정도이고

500W의 아이마 R6모델이 20% (11.31°)라고하는데

너무 비약한 것 같네요

​이게 과연 가능할까요 ?

생활용 및 배달용으로 아주 적합하겠네요

접이식이라 차안에 적재도 가능하구요

운행 시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 하겠습니다

배터리 주행거리가 너무 짧아져 점검의뢰 들어왔어요

배터리는 안장 밑 후륜 사이 장착 방식 입니다

분리한 배터리 모습 입니다

일반적인 전기자전거 배터리에 비해 매우 커요

형태는 KTX 배터리 닮았구여

케이스 크기도 크고 용량도 큽니다

KC 안전 인증까지 획득한 합법적인 배터리가 됐네요^^

이전 배터리에서는 보지 못했는데요...

전압은 48V에 용량은 18.2Ah로 표기 되었구요

13S7P 구성이므로 셀당 용량은 2600mAh가 되겠네요

케이스를 분리했더니....

으메...

수술 흔적이 있네요...ㅋㅋ

봉합을 제대로 못했어요

2022년 12월 생산으로 적혀있구요

약 1년 사용한 것 같아요

삼성 셀(약 5년 이상) 에 비해 너무 수명이 짧죠 ?

수축튜브를 벗겨 낸 모습 입니다

18650 셀 91개로 구성 되어 있어요

팩의 전체 전압은 45.9V로 정상 동작 중입니다

중국산 INR18650-26E라는 셀이 들어 있어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어요

제일 높은 전압은 3.56V...

제일 낮은 전압은 3.54V로 나오네요

전압 분포는

3.56, 3.54, 3.55, 3.56, 3.55, 3.56, 3.55, 3.55, 3.55, 3.55, 3.55, 3.55, 3.55V

편차는 0.02V, 0.47%

현재로서는 꽤 괜찮은 상태인데요

국내 모회사 셀보다는 낫구만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18650-29E 셀입니다

셀 가격과 비용을 고려해 13S5P로 리필 하였습니다

13S7P 셀 수 91개 에서 65개로 숫자를 줄여 조금 다운 그레이드 하였구요

용량은 14.5Ah가 되겠네요

장마철 우천시 침수 대비 정성껏 방 수포장 하였습니다

셀 수가 줄어 무게도 약 1.3Kg 줄었습니다

리팩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10Km 정도 기대 할수 있을 것 같네요.

만약 장거리 주행이 요구 된다면

삼성 INR 18650-35E을 사용하여 용량을 업그레이드 리필 하시면 되구요

최대 24.5Ah까지 가능하며

이때 주행 가능 거리는 188Km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어

웬만한 중, 장거리 여행이 가능할 것 같네요

그러나

그것보다 더 먼 초 장거리 주행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실 수도 있겠습니다

  1. 프레임 위에 10Ah를 설치하여 약 77Km를 추가로 늘리실 수 있를 것으로 예상되며
  2. 안장 밑에 15Ah를 설치하여 약 115Km를 추가로 늘리실 수 있를 것으로 예상되고
  3. 핸들 앞에 20Ah를 설치하여 약 150Km를 추가로 늘리실 수 있를 것으로 예상되며
  4. 짐받이 위에 30Ah를 설치하여 약 230Km를 추가로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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