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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라이더 (SMART RIDER) 전기 자전거 배터리 리필, 보조 배터리 추가

오투바리 2024. 6. 13. 08: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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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 저녁으로 조금 쌀쌀하기는 하지만

날씨가 많이 더워졌어요

라이딩 하기에는 참 좋은 날씨인 것 같아요

스마트 라이더라는 펫 바이크입니다

흔치 않은 자전거이지만 요즘 꽤 눈에 띄곤합니다

배터리 소모면에서는 이 조금 불리하겠지만

뛰어난 승차감이란 장점이 매우 매력적인 것 같아요

 

무게는 22Kg에 휠 사이즈는 20인치입니다

파스 스로틀 겸용으로

모터는 350W에 최고속도는 시속 35Km/h....

모터 용량도 크고 속도도 빨라

면허증도 필요하고 자전거도로는 주행이 어렵겠네요..ㅠㅠ

한번 충전 후 주행 거리는 PAS로 주행시 약 70Km라 합니다

아주 준수합니다만

장거리 여행용보다는

중, 단거리 생활용으로 더 적합할 듯 싶네요​

하부프레임에 인서트 방식으로 장착되도록 설계 되었어요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이구요

배터리를 꽤 공들여 튼튼하게 디자인 한 것 같아요

케이스로부터 분리한 모습입니다

18650 셀 40개로 구성되었구요

셀에는 LGGBM261865가 마킹되어있어요

셀당 용량이 2600mAh이므로 배터리는 36V에 10.4Ah의 용량이 되겠습니다

표기된 내용과 같아요

셀의 사양서입니다

최대 방전가능 용량은 10A로 표기되어있어요

4개 병렬이므로 40A가 되겠구요

희망 사항인지 실제 성능인지는 모르지만

이 수치대로만 성능을 발휘 해준다면

나쁜 사양은 아니거든요.....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봤습니다

제일 낮은 전압의 셀은 3.59V

제일 높은 전압은 3.68V

전압 분포는

3.66, 3.63, 3.59, 3.61, 3.62, 3.64, 3.67, 3.68, 3.63,3.67V이구요

편차는 0.09V, 약 2.1% 언바란스입니다

같은 셀의 앞선 다른 분석들과 비교해 봐도

조금 나은 성적이기는 하지만

중국 셀들 앞에서 성능 자랑은 할 수는 없고

삼성 셀 따라가기는 죽었다 깨어나도 힘들 것 같아요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셀로 교체하였구요

같은 구조인 10S4P로 구성되어

개당 용량은 14Ah로 늘어났습니다

INR 18650 셀 사양서

 

리필 전
리필 후
전압
36V
36V
용량
10.4Ah
14Ah
최대 방전가능 용량
40Ah
52Ah
주행 가능거리
70Km
94Km

 

셀 교체 후 전압은 같지만

용량이 늘어 주행 거리가 길어졌구요

최대 방전 가능 용량도 많이 늘어

따라서 수명도 많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우천시 대비 꼼꼼하게 방수 포장하였구요

정성들여 셀을 교체하였으니

앞으로 10년 이상은 쓰시길 기대해 봅니다

14ah로 리필 후 주행 가능거리는 약 94Km로 늘어납니다

그러나 국토순례등 장거리 주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여 주행 가능 거리를 늘리실 수 있습니다

  1. 상부 프레임 위에 약 10Ah를 설치 하여 주행 거리 약 70Km 늘리실 수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2. 핸들 앞 약 30Ah 를 설치 하여 주행 가능거리 약 210Km 늘리실 수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3. 안장 밑 약 20Ah를 추가하여 주행 가능거리 약 140Km 늘리실 수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4. 짐받이를 이용 40Ah를 추가하여 주행 가능거리 약 280Km 늘리실 수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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