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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교체 보조 밧데리 추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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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교체 보조 밧데리 추가

오투바리 2024. 6. 10. 0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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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전기 자전거입니다

27.5인치 휠이 장착된

파스, 쓰로틀 겸용 산악용 자전거로

무게 약 24Kg 전기자전거

비교적 가벼운 편이고

구동 전압은 36V입니다

모터 용량은 350W

최고속도는 약 25Km/h로 제어됩니다

자전거 도로..

주행할 수있는 자격은 되는데

원동기 면허증은 취득하셔야겠네요...ㅋㅋ.

중장거리 주행용으로 매우 적합하겠네요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에 장착됩니다

유선형 디자인을 가미한 멋있는 디자인입니다

잔량게이지 부착되어 있어 배터리 관리에 도움이 되고요

용량은 10.4Ah로 표기되었습니다

배터리 카바를 벗겨낸 모습입니다

18650셀 40개로 구성되어있어요

년식이 오래 된 삼성 셀 ICR 18650-26H 셀이 들어있어요

그런데

배터리 전압이 안 나와 셀의 전압을 체크 해보니

셀당 전압이 거의 0.65V 정도씩 나와요

죽은 셀은 없구요^^

셀이 죽으면서까지 품위를 지키는구나 했죠...

너무 오래동안 충전을 않고 보관 했던 것 같아요

셀들이 바란스를 잃지 않고

마지막까지 버티고 있더군요

다른 회사 셀들 같으면 벌~써 저 세상 갔겠지만요

나중에 셀들을 조립해 충전을 해봤는데요

바란스 거의 틀리지 않고 츙전도 95%이상 되네요

요상하죠 ?

완전 방전에 가까운셀이 살아나는 것도 신기한데

10년이 된 셀이 바란스까지 틀리지 않는다면

거의 요술에 가까운거죠

다른 회사 셀이었다면 전혀 회복되지 않거든요

셀 교체를 하기전

조금 손본다음 좀더 쓰시라고

권고해볼 걸 ....

조금 아쉽네요...아깝기도하구요..

 

제일 높은 전압이 4.15V

제일 낮은 전압이 4.14V입니다

완충 후 방전시켜 보았더니

10.011Ah 나오네요

거의 정상 수준으로 돌아왔어요........

기가막히죠 ?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삼성 INR 18650-35E 셀이구요

용량은 기존 10.4Ah 에서 14Ah로 약 35% 늘어났습니다

약 100Km 주행 가능할 것 같구요..

수명도 엄청 늘겠죠 ?

INR 18650-35E 셀 사양서

 

리필 전
리필 후
전          압
36V
36V
용         량
10.4Ah
14Ah
최대 방전 가능 용량
20.8Ah
52Ah

리필 후 전압은 같지만

용량과 주행거리가 약 40% 늘었습니다

최대 방전 가능 용량도 두배 이상 늘었구요...

40개로 같은 구성을 하였습니다

셀 교체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100Km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러나 전국일주 등 장거리 주행이 요구된다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실 수 있어요

  1. 프레임위에 14Ah 추가로 약 10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2. 안장 뒤 약 20Ah 추가로 약 14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3. 짐받이에 약 40Ah 추가로 약 280Km를 늘리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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