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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나배터리
SCANIC 스카닉 F20 48V 12.5A 전기 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본문
스카닉 F20 전기자전거입니다
48V 모델로 배터리 용량은 12.5A입니다
20인치 휠에 팻바이크라 27.5kg으로 꽤 무겁습니다
모터는 48V에 350W
최대 속도는 시속 25Km/h
등판 능력은 25도로
36V모델보다 5도가 높게 표기되었네요
한번 충전으로
PAS로는 약 115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배터리 호환 기종으로는
스카닉 M20, F20, M180, F100, 4X, GT 등이 있습니다
면허증은 필요할 것 같구요
중, 장거리 여행용으로도 괜찮을 듯 싶으나
업무용, 배달용으로 더 좋을 듯하네요
수명을 다한 배터리가 점검 의뢰 들어와서 분석도 해 보았습니다
전원은 들어오나, 주행을 시작하려면 꺼지는 현상이요..
![](https://blog.kakaocdn.net/dn/dLkX2n/btsGLASX3LB/9o8HNjZDTkMewyGnuSYI1K/img.jpg)
안장 밑에 배터리가 장착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8n2Rb/btsGJPRhoeV/vj6egS2TcKvv3qXVdNES21/img.jpg)
분리된 배터리의 방전구 쪽 모습이구요
![](https://blog.kakaocdn.net/dn/GLOFl/btsGL1JzpPd/fUK3IPPPQazCHBBKgzQiq1/img.jpg)
충전구는 3구 XLR 콘넥타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HB7ZZ/btsGKWvCNNJ/4fyUmvRrvoUPOyaiL5RS91/img.jpg)
착하게 KC 안증을 득한 배터리입니다
전압은 48V 용량은 12.5Ah 로 표기되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80byi/btsGK6ShFiq/kShnQtAUKGDURCiY77iTwk/img.jpg)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팩이 케이스 안에서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너덜너덜 해졌네요..
![](https://blog.kakaocdn.net/dn/H9hUT/btsGJSgdL3X/qadtjeoY4Ga8bD1QzGYgZK/img.jpg)
포장을 벗겨내니
2500mAh(2.5Ah) 용량의 18650셀 65개를 13S5P로 구성했네요
![](https://blog.kakaocdn.net/dn/F5ZWf/btsGK5MG5tZ/pAc6TucAPccGS96j7rnY00/img.jpg)
인쇄 상태만 보아도 중국산 셀이죠 ?
2.5 X 5 = 12.5Ah
용량은 표시한대로 12.5Ah가 맞아요......
배터리 전압을 체크 해봤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GFa1/btsGJO5Zr3Z/A7f1ovslGaZNFA17oB6Sp1/img.jpg)
배터리의 출력 전압은 46.3V가 나옵니다
이 전압이면 자전거 계기판에 전원은 무조건 들어옵니다
셀들의 전압을 체크 해 봤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rR1yu/btsGMhS4Jwe/c2RvZMKE2DYKPrm6WOAmO1/img.jpg)
제일 높은 셀의 전압은 3.90V가 나오구요
![](https://blog.kakaocdn.net/dn/baPcup/btsGJejGWgD/2kB8G0dqfjfUwKZztgoke0/img.jpg)
제일 낮은 전압의 셀은 1.222V입니다
자전거에 전원은 들어오겠지만
이 셀의 전압이 너무 낮아 모터 구동은 전혀 안되겠죠 ?
여러 셀중 하나라도 전압이 약 3V이하로 떨어지면
구동이 아예 안되요
전압 분포는
3.65, 3.51, 1.22, 3.88, 3.74, 3.68,, 3.89, 3.88, 3.84, 3.67, 3.90, 3.84, 3.86V입니다
편차는 무려 2.678V입니다
바란스가 63% 이상 틀어졌네요
상태가 많이 안 좋아요..
그나마 죽은 셀은 없네요...ㅋㅋ.
바란스는 안전에 매우 중요하며 필히 완성 되어야하는 기술인 거죠
바란스가 안 맞을 수록 화재 위험,
충전이 덜 되고 용량이 덜 나오는 문제,
주행 중 갑자기 모터가 꺼지는 문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등의 문제등이 뒤따를 수 있으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심각하고 복잡해지죠
배터리 셀간 바란스 문제는
배터리 제조회사가 풀어야 할 마지막 기술의 완성이지만
현재로써는
삼성 셀과 파나소닉 셀만이 이 기술에 근접해 있는 것 같아요
바란스가 틀어지는 배터리는 보통 수개월 ~ 1년, 길게 써야 3년이지만
10년 가는 배터리들은 거의 바란스가 틀어지지 않았어요^^
![](https://blog.kakaocdn.net/dn/kCZgU/btsGLsHxCmg/3wFWW7dtVnFcJrfvUrThJ1/img.jpg)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h9xsT/btsGJgaJAz6/Jg0wFhDw4OHKN1Kp7okgwK/img.jpg)
신형 21700셀 26개로 구성하였습니다
13S2P로 구성되어 전압은 같지만 용량은 10Ah로 늘지 않았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qDTp3/btsGL2oaug4/XiUOs2N9UNxFkF8GreihwK/img.jpg)
국산인 삼성셀 INR 21700-50E셀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Y0dzS/btsGK7Ra9GS/yqxt9GdSF3IBL4x6vkDraK/img.png)
그러나 주목 할 것은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이
셀당 무려 14.7Ah에 이른다는 것이지요
2개 병렬이니 조립 후 배터리의의 최대 방전 가능 용량은 29.4Ah가 되구요
동네 비탈 아무리 올라다녀도 셀이 열 받지 않아요
언바란스날 염려도 없구요
교체전의 기존 중국 셀처럼 전압이 엉망진창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지요
수명도 길어지고요...
![](https://blog.kakaocdn.net/dn/oy1Zm/btsGLJbcEZq/6p9NphKjpK1cT0gI64hkM1/img.jpg)
우천시 대비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nQM3q/btsGLvddj8S/pSYKOtuQfdY82CcTUcMh7k/img.jpg)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50Km ~60Km 정도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https://blog.kakaocdn.net/dn/MDAe1/btsGLgtD40p/aCRmRHaa0Bkn5BXlkDEkNk/img.jpg)
그러나 전국일주 등 초 장거리 여행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 배터리를 추가하여 주행거리를 대폭 늘리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elIwsw/btsGK6dFFxY/8sHAvIBoEkLdtiWW3Tnw00/img.jpg)
- 프레임 위에 10Ah를 추가할수 있으며
- 안장뒤에 15Ah를 추가할수 있으며
- 핸들 앞 25Ah를 추가할수 있으며
- 짐받이 위에 30Ah를 추가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8gqEH/btsGL13Q87R/p8T1PDMqFKcokwBcT2KAak/img.jpg)
![](https://blog.kakaocdn.net/dn/p9md3/btsGL1CNKVB/DFmmM3apyT4abtAHz2dhl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dfFQZT/btsGIWjkfVf/w5jzLHvbkflXPtqmNyT8m0/img.jpg)
![](https://blog.kakaocdn.net/dn/cVitf6/btsGLGFzvt9/k8Aqjn61Q52akaUJMmojxK/img.jp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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