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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천리 팬텀 시티 전기자전거 배터리 셀 교체, 보조배터리 추가

오투바리 2024. 4. 18. 1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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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라이딩의 계절이 돌아왔네요

춥지도 덥지도 않은..

이제 충전만하면 도시락 싸들고 어디든 다녀올 수 있겠네요

삼천리 팬텀 시티 전기자전거입니다

24인치 휠에 36V, 350W 모터,

생활용, 도시용 전기자전거입니다만

등판능력이 매우 좋아 장거리 용으로도 괜찮을 것 같네요

최고속도는 24Km/h이므로

자전거 도로는 주행 요건은 갖추었는데요

원동기 면허증은 필요하겠네요

주행거리는 파스 1단으로는 100Km,

쓰로틀로는 45Km 까지 가능하다고합니다

배터리가 프레임 속에 장착 되구요

무게는 약 2.3kg, 길이는 약 40Cm 별로 크지않아요

앞면 충전구 부분이구요

년식이 좀 되었지만 알미늄 케이스에 튼튼하고 꼼꼼하게 제작되어

오랬동안 소비자들에게 믿음을 주었죠^^

착하게 국가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이고요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전압을 체크하니 배터리는 살아있고 어느정도 충전이 되어 있어요

배터리 상태 점검을 위해 셀들의 전압을 체크해봤어요

최저의 전압은 4.06V가 나오구요

최고 높은 전압의 셀은 4.09V...

셀간 전압차는 0.03V, 무려 0.7%의 오차가 생겼네요

다른 회사 셀들은 주로 3% ~ 50%대에서 노니까 비교는 좀 그렇고

삼성 셀로서는 조금 큰 차이입니다

바란스는 안전에 매우 중요하며 필히 완성 되어야하는 기술인 거죠

바란스가 안 맞을 수록 화재 위험,

충전이 덜 되고 용량이 덜 나오는 문제,

주행 중 갑자기 모터가 꺼지는 문제

배터리 수명이 짧아지는등의 문제등이 뒤따를 수 있으며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점점 이문제가 심각하고 복잡해지죠

배터리 셀간 바란스 문제는

배터리 제조회사가 풀어야 할 마지막 기술의 완성이지만

현재로써는

삼성셀과 파나소닉셀만이 이기술에 근접해 있는 것 같아요

언바라스나는 배터리는 보통 3년 쓰면 많이 쓰는 것이지만

10년 가는 배터리들을 보면 보통 바란스가 틀어지지 않았어요^^

셀은 INR18650-32E 셀입니다

30셀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36V, 9.6Ah입니다

거의 일반 방전 셀에 가까운 셀로 표기되어있으나

타사 고방전셀 할애비보다도 월등하죠 ?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셀 사이즈가 조금큰 신형 21700 셀 20개로 구성하였습니다

수량은 줄었지만 용량은 조금 늘어납니다

같은 가문의 삼성 셀이구요

제일 중요하게 볼것은

기존의 셀 최대 방전 용량입니다..

2개 병렬이지만 29.4Ah (14.7X2)로

기존의 28.8Ah (9.6X3)보다도 높습니다

이수치가 클수록 좋습니다

우천시를 대비 방수 포장하였구요

리필 후 용량은 늘긴 했지만 많이 늘지않아

파스로는 약 104Km, 쓰로틀로는 47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며

수명도 종전 셀도 그렇듯 최소 5~ 10년은 기대해도 되지않을까 싶네요

만약 전국일주등 장거리 여행 계획이 있으시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 장착이 가능합니다

  1. 프레임 위에 약 14Ah를 추가하여 예상 주행 거리를 약 70Km ~ 140Km를 늘릴 수 있으며
  2. 안장뒤에 약 20Ah를 추가하여 예상 주행 거리를 약 100Km ~ 200Km를 늘릴 수 있으며
  3. 핸들 앞에 약 25Ah를 추가하여 예상 주행 거리를 약 125Km ~ 250Km를 늘릴 수 있으며
  4. 짐받이 위에 약 40Ah를 추가하여 예상 주행 거리를 약 200Km ~ 400Km를 늘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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