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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브레이스엘(Yamaha Brace-L) 전기자전거 배터리 재생

오투바리 2024. 4. 18.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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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제 브레이스엘 전기자전거입니다

26인치 휠에

전압은 24V 모터 출력은 240W 입니다

야마하 전기자전거는 무엇보다도

파스 전용, 그리고 긴 주행거리가 특징이기도 합니다

24V의 낮은 전압, 낮은 전류 소모가 장점이며

구형에서는 주행거리가 약 120Km 이상 나오지만

리필 후 최대 200Km 까지도 나오구요

최근 신 모델에서는 8.1Ah 배터리 장착 후

표준모드에서는 36Km, 파워모드에서는 31Km,

그리고 에코모드에서는 47Km 주행이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주행거리가 조금 줄어든 것 같은데

신형은 스포츠바이크로 불리기도하네요

무게는 약 22Kg에 면허증 없이도 운행이 가능하고

자전거 도로 주행 자격도 있는 자전거고요

배터리는 모델명 X1N

PN : XOT-82110-20 (XOT-20)

용량은 12.3Ah로 표기되었네요

배터리 디자인이 꽤 깔끔해요

케이스를 분리하였습니다

배터리 팩이 비닐로 꼼꼼하게 방수처리 되었네요

18650셀 28개로 구성되었습니다

무작정 셀간 전압부터 측정해봤습니다

제일 낮은 셀의 전압은 2.885V

제일 높은 셀의 전압은 2.907V입니다

편차는 0.022V 로 0.5%에 지나지 않습니다

다른 셀들은 5% 언바란스가 기본이죠 ? ㅋㅋ.

완벽한 품질 결과를 놓고 봤을 때

삼성셀이나 파나소닉셀 둘중에 하나로 예상되어

해체를 해 보았습니다

역시 삼성 셀이군요..

그간 산요, 소니 셀을 주로 쓰다가 LG 셀도 잠깐 쓰더니

삼성 셀도 쓰는구요

삼성 INR 18650-35E 셀이네요

용량은 14Ah이지만 일본 제품답게 12.3Ah로 겸손하게 표기했고요

INR 18650-35E 셀 사양서입니다

수명을 다한 셀들을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같은 가문의 21700셀 21개로 구성하였습니다

리필후 용량은 14ah에서 15Ah로 조금 늘어났어요

새로 교체한 INR 21700-50E 셀 사양서입니다

우천시를 대비 완벽하게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여유가 조금 있지만 15Ah가 리필 가능한 최대 용량인 것 같습니다

8단계 잔량 게이지 부착해드렸고

새 충전기도 보내 드렸습니다

리필 후 주행가능 거리는

초기 구 모델들에서는 150 ~200Km까지도 나올 것으로 예상되나

신모델에서는 표준 54Km, 파워모드에서는 47Km,

그리고 에코모드에서는 71Km 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만약 장거리 주핼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1. 프레임 위에 소형 가방을 이용 약 15Ah를 추가 약 127Km ~ 204Km를 늘릴 수 있고

2. 안장밑에 전용 케이스를 이용 약 25Ah를 추가 약 213Km ~ 340Km를 늘릴 수 있고

3. 삼각 프레임을 이용 약 50Ah를 추가 약 426Km ~ 680Km를 늘릴 수 있고

4. 짐받이를 이용 약 50Ah를 추가 약 426Km ~ 68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겠네요(구형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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