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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전기자전거 배터리 셀교체 보조배터리 추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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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BITEC E-TOTEM)전기자전거 배터리 셀교체 보조배터리 추가

오투바리 2024. 3. 31. 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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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날씨도 맑고 황사도 없는 주말이네요

기온도 춥지 않고

잔차 꺼내서 어디라도 다녀오셔도 될 것 같아요

바이텍 이토템 전기 자전거입니다

27.5인치 휠이 장착된 산악용 자전거로

무게 약 24Kg 전기자전거로 비교적 가벼운 편이고

구동 전압은 36V입니다

모터 용량은 350W에 최고속도는 약 25Km/h..

자전거 도로 주행이 가능할수 있고

원동기 면허증은 취득하셔야겠네요...ㅋㅋ.

중장거리 주행용으로 매우 적합합니다

배터리는 하부 프레임에 장착되어있구요

배터리 디자인부터 범상치 않죠 ?

고래상어가 연상되네요^^

배터리를 공들여 디자인한 자전거치고 엉터리는 없어요

전압은 36V, 전류 용량은 10.4Ah로 표기되었네요

케이스를 분리해 봤어요

그리고는 셀 바란스를 보기 위해 일단 셀간 전압들을 측정 해봤어요

제일 전압이 높은 셀이 4.09V네요

그리고 제일 전압이 낮은 셀이 4.08V입니다

전압차는 오직 0.01V차이입니다

바란스(전압)가 전혀 틀어지지않았어요

이정도 완벽한 셀을 만들수 있는 회사는 딱 한 곳 밖에 없죠 ?

셀간 바란스가 틀어지는 것은

셀들의 품질이 균일하지 못해서 쓸수록 전압이 틀려지는 것으로

충전도 덜되고 주행 거리도 덜 나올뿐더러

수명도 짧아서 3년 이내에 거의 못쓰게 돼요

처음 살때 용량 크다고 또는 가성비 좋다고 사면 뭐해요

쓸수록 주행거리가 빨리 줄어들고 주행중 꺼지기도하고 얼마 못가 못쓰게 되는데...

스트레스만 엄청 더 크죠..

케이스로부터 팩을 분리하였습니다

팩을 뜯어 셀의 마킹을 보니 ICR 18650-26H.

여지없이 삼성 셀이네요

.

ICR 18650 - 26H 사양서

 

셀 사양서를 보면 일반 방전 셀로 나와 있어요

그런데 실제 성능은 타사 고 방전 셀의 할애비뻘 됩니다

수명을 다한 셀을 용량이 더욱더 큰

새 셀로 교체하였습니다

용량이 기존 10.4Ah에서 14Ah로 대폭 늘어납니다

삼성 INR 18650-35E 셀이죠

ICR 18650-35E 사양서

 

셀 교체로 용량 및 최대 방전 용량이 약 40% 이상 늘어

주행 거리가 늘어날 뿐아니라 수명도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리필 후 주행 가능 거리는 약 80Km는 넘을 것 같으나

전국일주나 국토 순례등을 계획 중이시라면

아래와 같이 보조배터리를 추가하셔서 주행거리를 대폭 늘리실 수 있습니다

  1. 프레임위에 약 14Ah를 추가하여 약 80Km를 늘리시거나
  2. 안장뒤 약 20Ah를 추가하여 약 120Km를 늘리시거나
  3. 짐받이 위에 약 40Ah를 추가하여 약 240Km를 늘리실수 있을 것으로 예측됩니다

프레임위 보조배터리

 

안장밑 보조배터리

 

짐받이 보조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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