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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하 브레이스 엘 (Yamaha Brace L) 전기자전거 배터리 리필

오투바리 2024. 3. 29. 0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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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도 비가 오네요

작년에 이어 올해도 비가 자주내리는 것 같아요

올해는 가뭄 걱정 안해도 될 것 같은데

라이딩을 기다리시는 분들에게는

좀 짜증나시겠구요...

일본제 브레이스엘 전기자전거입니다

26인치 휠에 모터 출력은 240W 이고요

야마하 전기자전거는 무엇보다도

파스 전용, 그리고 긴 주행거리가 특징이기도 합니다

24V의 낮은 전압, 낮은 전류 소모가 장점이며

구형에서는 주행거리가 약 120Km 이상 나오지만

리필 후 최대 200Km 까지도 나오구요

최근 신 모델에서는 8.1Ah 배터리 장착 후

표준모드에서는 36Km, 파워모드에서는 31Km,

그리고 에코모드에서는 47Km 주행이 가능하다고도 합니다

주행거리가 조금 줄어든 것 같은데

신형은 스포츠바이크로 불리기도하네요

무게는 약 22Kg에 면허증 없이도 운행이 가능하고

자전거 도로 주행 자격도 있는 자전거고요

​안장 밑에 탈착식 배터리가 장착되어있어요

수명이 오래되어서인지 상태가 꽤 많이 안좋아 보입니다

전쟁터에서 산전수전 다 겪고 구사일생으로 돌아온 전사 같아요..

자전거도 10년 이상 오래 되었구여

야마하자전거가 내구성이 좋아 수명이 매우 길어요

케이스를 오픈한 모습입니다

비닐로 착하게 방수처리 되었습니다

배터리 제작에 꽤 공을 들였죠 ?

일본인들의 꼼꼼한 성격상 이 배터리 디자인하는데만 몇년 걸렸을거예요

산요셀 28개가 들어 있어요

용량은 8.8Ah 입니다

 

전압을 체크해봤습니다

전압 분포는 2.791V, 2.750V, 0V, 2.79V, 2.774V, 2.781V, 2.806V로 나오네요

전압이 거의 방전된 것으로 봐서

아주 오랬동안 충전을 안해 수명을 다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산 삼성셀로 교체하였습니다

 

INR 21700-50E 셀 14개로 교체하였습니다

용량도 늘어나고 성능도 개선이됩니다

셀당 용량이 5Ah이므로 2개 병렬 총용량은 10Ah가 되겠구요

INR21700-50E 사양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셀입니다

방수 포장하였습니다

10Ah로 업그레이드하고도 공간이 많이 남아 남은 공간은 스폰지로 메꿨어요

리필 후 주행거리는 구형 모델 기준 약 120~150Km 나올 것으로 예상되며

만약 더 많은 주행거리가 필요하다면

약간의 셀 가격은 추가되지만 용량은 최대로 15Ah까지 리필이 가능하며

주행거리가 200Km까지 증가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전국여행등을 하기위해 더욱 더 많은 용량이 필요하다면

아래와 같이 배터리 용량을 늘리실 수 있습니다

1. 프레임 위에 소형 가방을 이용 약 15Ah를 추가 약 127Km ~ 204Km를 늘릴 수 있고

2. 안장밑에 전용 케이스를 이용 약 25Ah를 추가 약 213Km ~ 340Km를 늘릴 수 있고

3. 삼각 프레임을 이용 약 50Ah를 추가 약 426Km ~ 680Km를 늘릴 수 있고

4. 짐받이를 이용 약 50Ah를 추가 약 426Km ~ 680Km를 늘리는 것이 가능하겠네요

50Ah만 추가하면 서울서 부산도 가겠네요...ㅋ..

문제는 경사가 큰 고갯길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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