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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런 조이풀 중국 전기자전거 배터리 리튬인산철 9A -> 리튬이온 11.6A 교환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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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런 조이풀 중국 전기자전거 배터리 리튬인산철 9A -> 리튬이온 11.6A 교환

오투바리 2022. 10. 1.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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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런 조이플(Hirun Joyful) 전기자전거 배터리입니다

가격 좋고 품질도 꽤 괜찮은 자전거예요

타 자전거와 달리 인산철 배터리를 달고 있고

보통 5년이상 되어 수명을 다해 리필 의뢰가 들어 오네요.

그 정도면 꽤 준수한거죠 ?

일반 전기자전거 배터리(용량이 적은 소형)는

수명이 2년을 넘지 못하는 기종이 수두룩하거든요.

거기다 얘는 리필 까지 가능하니

리튬이온으로 업그레이드 교체 해서

다시 10년은 타셔야죠.....ㅋ..

배터리가 수명을 다하게 되면 서서히 힘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간 잘 타다가 어느순간

"어 이자전거 왜 이래 힘이 없지?"

그러면 배터리를 의심해 보셔야합니다...

보통 36V배터리는 만 충전시에는 42V이며 이때는 모터의 힘이 아주 세죠?

그러나 방전이 거의 다 되어 30V 근처가면 전기자전거가 빌빌댑니다

언덕받이 하나 오르기 힘들죠....

일반적으로 수명을 다해가는 전기자전거배터리(전동스쿠터 포함)는

조금만 주행해도 전압이 뚝 떨어져서

힘도 없는데다가

그나마 조금 주행하면 덜컹대다가...서버리고....

충전기 꼽아 놓으면

금방 충전 다됐다고 녹색등 들어오고...

만충(42V)도 제대로 안되고..

이건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리필)해 주는 방법 이외에는 없습니다.

중국에서는 전기자전거및 전기자동차가

약 30년 이전부터 활성화 되어 있었죠

거의 리튬 인산철 배터리였구요

약 30년 전 심천공항에 내리면

중국 공장에서 이 배터리를 얹은 벤츠로 공항에 픽업 나오기도했죠

거의 대다수 사람들이 전기자전거 및 전기자동차 수요가있을까 생각하던 시점에

중국은 그렇게 앞서서 시작했지만

지금은 배터리 산업에서 한국에 앞서있지는 않죠?

그때 중국 공장들은 공산당 정부의 막강한 실력자들이라

전기차를 만들면 정부에서 대량으로 사주니

무한 경쟁을 하지 않아도 판로에 큰 영향을 받지않았고

처절한 기술 경쟁속에 성장한 한국기업은

독자생존을 해야했으니까

거의 버림받은 황무지에서 살아남을 수있었죠

인산철 배터리의 장점도 더러있지만

아무래도 리튬이온 배터리에 비해 에너지 밀집도가 떨어지죠?

같은 용량이라도

인산철 배터리의 무게가 열라 무겁고 뚱뚱해요...ㅋㅋ.

그래도 인산철 배터리라

중국산인데도 불구하고 오래 버틴 것 같아요. ㅋ

배터리 교체를 위해

아래 위 나사를 풀고 분해 해야겠죠

배터리 팩이 하나들어있습니다

물론 보호회로도 들어있구요

하얀색 뚱뚱한 셀이 인산철 배터리이고

26650 셀 36개가 들어 있습니다...

(파란색의) 일반적인 리튬이온보다 좀더 비만이죠?

지름이 26mm입니다

리튬이온은 지름이 18mm입니다...

높이는 같구요...

용량은 리튬이온이 2900mAh

리튬인산철이 3000mAh입니다.

리튬이온( INR18650-29E ) 으로 교체합니다

용량은 9A에서 11.6A로 약 28% 업그레이드된 용량입니다.

그만큼 충전후 주행거리가 늘어납니다.

(최대 업그레이드 가능 용량은 17.5A 까지도 가능합니다)

안전을 위한 보호회로 교체, 부착은 필수구요...

리튬인산철 배터리와 리튬이온 배터리의 전압이 틀리기 때문에

필히 교체해주어야합니다.

주행중 침수를 대비해

일단 비닐로 1차 방수 포장하구요

그다음 수축튜브로 2차 방수처리 하였습니다..

팩 포장 후 비교입니다

왼쪽 검은 색이 리튬이온 11.6A 팩이고요

오른쪽 흰색이 기존의 리튬인산철 9A팩입니다

엄마와 애기 같아요...ㅋ.

무게도 엄청 줄었고....

그러나 용량은 더욱더 커졌어요..

사이즈가 줄어 공간이 많이 남아 스폰지로 꽉 채워넣었어요.

공간이 남으면 운행 중 흔들릴수 있고 또 고장으로 이어지니까요.

외관은 뭐 변한것이 없습니다

다만 충전기는 전압이 바뀌므로

필히 리튬이온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사용하셔야합니다.

기존 인산철 배터리와 충전 전압이 다르거든요..

개조 후 하이런 조이플 전기자전거 배터리 특성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10.4A)

최대충전전압 : 42.5V

최대충전전류 : 11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제공해 드리는 42V 리튬이온 충전기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리튬인산철 충전기나

24V(충전전압 25.9V), 48V(충전전압 42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아니되옵니다.

비록 보호회로에 의해 과충전, 과방전으로부터 보호 되지만

배터리의 특성에 맞는 충전기를 쓰셔야 안전합니다.

새 배터리 구입시 주의사항

전기자전거 배터리를 포함한 모든배터리는 수명이있습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순간부터 쓰지 않아도 수명이 카운트다운 들어갑니다.

보통, 배터리를 구입시 리필 가격과 비교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새 배터리는 얼마인데......

그런데 구입하려는 배터리가

최근에 생산된 배터리라면 비교 가치가 있습니다.

그러나, 새 배터리라고 샀는데

생산된지 오래된 배터리가 많습니다.

그나마 판매자가 배터리들을 수시로 체크해, 전압이 떨어지면 가끔씩 충전해 놓았다면

겉만 새 것인 중고 배터리를 약간의 수명 저하를 감수하고 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량 생산된 배터리를

판매자가 일일이, 주기적으로 체크, 충전해 가며 판매하는 것은 사실상 매우 어렵습니다.

리튬 배터리 특성상 일정 전압이하로 떨어졌던 것은

심각한 충전 기능 장애가 생깁니다.

실제 주행거리가 반도 안되고 6개월도 못쓰고 버리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느 곳은 새것으로 다시 바꿔주는데 그것도 또 똑 같다고 하소연 하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게 그거니까요...ㅋ.)

오래된 전기 자전거 모델의 배터리 구입시

제조일자를 필히 알아 보고 구입 하셔야합니다.

모르시면 차라리 리필(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최근에 생산된 셀로 교체하므로 진정 새것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리튬이온 전기자전거 밧데리 사용팁이요^^

전기자전거 주행을 안하더라도 장기 보관시엔 충전을 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리튬이온 배터리에는 셀을 보호(충, 방전 전압 제어)하려는 목적으로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 사용하지 않고 가만히 두어도 이 회로가 스스로 전기를 소비합니다.

그러므로 전기 자전거를 사용하지 않고 놔두더라도

어떤 배터리는 1년에 한번 정도 충전해 보관해도 되는 배터리가 있는가하면

어떤 배터리는 1~2달에 한번 충전 해야하는 배터리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수시로 만충전하면

충전횟수가 많아져 전기자전거 배터리의 수명이 짧아집니다.

보호회로마다 전류소비량에 차이가 있으므로

장기 보관시 가끔 배터리의 잔량게이지를 눌러 배터리 잔량을 체크 후

잔량이 어느 정도 낮아졌을 경우(최저치), 반정도 충전해 놓고...

또 떨어지면 반 충전해 놓고..

잔량게이지가 없는 경우 테스터기로 체크,

36V배터리의 경우 30V~42V,

48V 배터리의 경우 39V ~ 54.6V가 유지 되도록 관리해 주시면됩니다.

또한 시중에 판매하는 잔량게이지를 부착하여 쓰실수도 있습니다

짧은 거리만 계속 왕복하신다면 배터리를 만충전 하기보다

50~60%만 충전해서 쓰시면 배터리를 아주 오래 쓰실수 있습니다.

​가나배터리 : 02-2068-5337~8,

서울시 구로구 구로2동 604-1, 32동 302호

문자 : 010-8940-9208, 카톡 "가나배터리"

홍도

홍도2

​돌틈마다 거북손 까많게 달려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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