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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텍 이토템 (E-Totem) 전기자전거 배터리 교체

오투바리 2023. 5. 26. 1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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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리 떠나고 싶은 따뜻한 봄은 왔지만

어김없이 황사가 계속 괴롭혀 대는군요

곧 황사없는 맑은 하늘을 보길 기대하면서..

오늘은 바이텍 이토템 전기자전거에 대해 이야기 해 보려고합니다

무게 약 24Kg, 구동 전압은 36V

모터는 350W,

최고속도는 약 25Km/h

디자인이 매우 세련된 27.5인치 전기자전거입니다

바이텍이토템전기자전거

 

기어는 시마노 27단
큰 휠에 튼튼한 쇼바..
장거리 주행에 아주 적합하겠습니다.

대형 휠
소형 휠
장점
승차감이 좋고 전류 소모가 비교적 적다
비교적 등판 능력이 좋다
단점
비교적 등판 능력이 떨어진다
비교적 전류 소모가 많다

대형 휠은 주로 운동, 장거리 여행등에 유리하며
반면에 소형휠은 생활용, 배달용 등으로 적합 합니다.

이토템전기자전거배터리

 

표시된 부분에 착탈식 배터리가 장착되었습니다

용량은 10.4A(10400mAh)

한번 충전에 약 40~70Km 나올 것 같습니다

이토템 리튬이온 전기자전거배터리

 

배터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배터리 디자인이 아주 멋있네요..ㅋㅋ. 

이토템 리튬이온 전기자전거배터리

 

 

배터리 용량이 높을 수록 주행거리가 길어지고

또 수명도 긴 경향이 있는데

그러면 배터리 용량을 크게하면 좋을 건데 왜 충분히 크게하지 않을까요 ?

문제는 제조 원가지요

그나마 10A이상 되는 배터리는 그럭저럭 만수무강? 합니다

배터리 가격이 비싸다보니

판매 원가를 줄이기 위해 배터리의 용량이 아주 작은 것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처음 살때는 가성비 좋다고 사지만

몇번 타지 않고 금방 힘이 없어지고 주행거리가 줄어들어

배터리를 바로 교체 해야하는 비 경제적이고 수고스러움이 뒤따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처음 자전거 구입시

용량이 작은 배터리가 장착된 자전거 대신

조금 더 돈을 지불하더라도 용량이 넉넉한 배터리를 가진 자전거를 선택하시는 것이

오히려 훨씬 경제적입니다

배터리 케이스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보호회로가 부착되었구요
보호회로의 주요 역할은

1. 충전시 과 충전으로 부터 보호합니다 (과 충전시 전압차단)

2. 과방전으로부터 보호합니다 (주행중 일정전압이하로 떨어지면 셀을 보호하기 위해 방전을 강제종료합니다)

3. 과전류 차단 (회로에 일정 전류 이상이 흐를시 자동 차단합니다) 등의 역할이 있습니다

보통 요즘 리튬배터리 팩에는 보호회로가 필수로 다 부착되어 있습니다

초창기 일부 중국제품에는 안들어 있었기도 했지만요...ㅋ.ㅋ.

어떤 분들은

배터리가 완전 방전되면 안된다는 말을 듣고는

자전거를 타다가 잔량이 반 이상 남았는데도 충전하러 가시는 분도 계세요. ㅋㅋ.

너무 예민하신 거죠...

그러나

보호회로가 부착 되어 있어서

배터리가 일정 전압 이하로 떨어지게 되면

자동으로 방전을 중지시키므로

주행 중 완전 방전될일 없으니 그 걱정은 절대 안하셔도됩니다

다만

주행 후 잔량이 얼마 안남은 배터리를

너무 오랬동안 충전을 않고 방치 해놓으면

그냥 돌아가실 수도 있겠죠 ?

보호회로 자체가 전기를 아주 조금씩 소모하고있으니까요...ㅋ

어떤 배터리든 완전 방전되면 회생이 거의 안돼요

또한
리튬 배터리는 충전을 자주시켜야 좋다는 말을 듣고는
조금만 주행하고서도 수시로 만충전시키시는 분도 계신데
이것은 배터리의 수명을 더욱더 빨리 단축 시키는 방법일 뿐입니다.

만충전하는 대신

조금씩 자주하되 만충전은 되도록 하지 말란 뜻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낮익은 리튬셀이 들어 있네요
삼성셀 INR18650-26H 40개가 들어 있어요
초창기에는 조금 문제가 있었지만 아주 괜찮은 셀이죠 ?

용량이 2600mAh, 4개 병렬이므로 100400mAh(10.4Ah)가 됩니다

삼성셀 INR18650-29E로 교체합니다

개당 용량이 2900mAh이므로 4개 병렬시 11.6A로 약 10%늘어납니다

그만큼 주행 거리도 늘어나겠죠 ?

리필 전
리필 후
전류 용량
10.4A(10400mAh)
11.6A(11600mAh)
최대 방전 용량
20.8Ah
33Ah
예상 주행 거리
40~70km
44~77km

리필 전후 성능 비교표 입니다.

전류 용량이 늘어 주행거리도 늘었을뿐아니라
최대 방전 용량도 늘어 셀이 스트레스를 훨씬 덜받게되모로
수명이 길어지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합니다

리필 후

수명을 다한 기존의 셀 36V 10.4A의 셀을 11.6A로 교체하였습니다

기존 셀보다 약 10%용량이 늘어 예상 주행거리를 늘렸고

최대 방전 용량은 무려 58%까지 늘어

경사가 급한 오르막 같은 곳에서도 셀에 부담을 덜 주면서

기대 수명을 늘리는 효과를 볼수 있게 되었습니다.

만약에

더욱더 큰 용량을 교체하기 원하면

최대 14A까지도 가능합니다.

그러나

가격도 또한 많이 올라가므로

가성비를 고려해서 자신에 맞는 선택을 해야겠죠.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조 후 배터리 사양입니다

셀 종류 : 리튬이온 삼성 SDI

전압 : 36V

전류용량 : 11.6Ah (개조전 10.4A)

충전전압 : 42V

충전전류 : 5.5A

최대충전전류 : 11A

최대방전전류 : 33A

충전온도 : 0 to 45°C

사용온도 : -10 to 60°C

충전기는 10셀 충전기 (충전전압 42V)를 쓰셔야합니다.

리튬인산철 충전기나

24V(충전전압 25.9V), 48V(충전전압 54.6V) 전기 자전거 배터리 충전기를 쓰시면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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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 02-2068-5337

문자 010-8940-9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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